정림교(가칭) 조감도. 대전시 제공.
정림교(가칭)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서구와 중구를 잇는 정림교(가칭)를 건설한다.

정림교는 무미건조한 공공시설물과 차별화된 '명품 건축물'로 탄생될 전망이다.

28일 시에 따르면 정림교 건설은 현재 진행 중인 정림중-사정교 간 도로개설 사업에 포함됐다.

정림중-사정교 도로개설 사업은 서구 정림동과 중구 사정동을 최단 거리로 잇는 것이 골자다. 국도 4호선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계백로 우회도로이며, 연장 2.4㎞에 터널 980m, 정림교 135m를 포함하고 있다. 왕복 4차선으로 추진 중이다.

정림교는 쟁기봉과 유등천 등 주변 자연경관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비대칭 곡선의 조형물이 감싸고 있는 형태로 디자인됐다. 또 산지와 하천으로 단절돼 계백로를 통해 먼 거리를 우회해야 했던 서구 정림동과 중구 안영동 지역을 연결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정림교(가칭) 건설 사업대상 구간. 대전시 제공.
정림교(가칭) 건설 사업대상 구간. 대전시 제공.

최종문 시 교통건설국장은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는 서구와 중구의 시민들이 순환고리를 받들고 있는 모습"이라며 "서구와 중구민의 화합과 무한한 지역 발전의 의미를 담았다"고 말했다.

조형물 아치 상단에는 공기 질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LED 표시등 색상을 통해 알리도록 해 스마트한 대전의 이미지를 부각했다. 야간 조명은 유등천과 쟁기봉을 상징하는 파랑과 초록을 빛의 스펙트럼으로 표현하도록 했다.

정림중-사정교 도로개설 사업은 오는 6월 본격 착수된다. 정림교 건설은 내년 상반기 시작될 계획이며, 교량 사업비만 130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