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에 영재고 설립 등 …정부 R&D 투자 대폭 확대"
청주공항 거점 공항육성…대전~세종~청주간 광역급행철도 CTX 본격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충북을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로 조성하겠다"며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를 한국판 '보스턴 클러스터'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충북 청주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24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앞으로 충북이 첨단 바이오산업의 선도기지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충북의 경제를 일으키고 대한민국의 도약을 이끌 성장동력으로 첨단 바이오산업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 첨단 바이오 시장 규모가 2021년 기준 약 2조달러(한화 약 2679조원)에서 2035년에는 4조달러(약 5359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첨단 바이오산업의 도약을 위해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며 "국내 바이오산업 생산 규모를 2035년 200조 원 규모까지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충북에 "카이스트 오송 캠퍼스를 만들고 대학 연구기관과 바이오 기업은 물론, 법률·금융·회계와 같은 사업 지원 서비스 기업이 입주하는 K-바이오스퀘어 조성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약 2조1천억 원의 부가가치와 약 2만9천여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보스턴은 글로벌 제약·바이오 기업과 연구소,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하버드대학 등 주요 대학과 벤처기업 등이 몰려 있는 바이오 분야 대표 클러스터다. 윤 대통령도 지난해 4월 국빈 방미 당시 보스턴을 찾은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인재 확보를 위해 "충북 오송에 AI 바이오 과학영재학교를 신설하고, 카이스트 오송 캠퍼스와 연계하여 충북의 미래 특화 산업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길러내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정부는 지난 20일 충북 지역 의대 정원을 89명에서 300명으로 211명을 증원 배정했다"며 "증원된 의사들이 지역·필수 의료에 종사하면서 R&D 연구를 병행해 첨단 바이오 발전에도 큰 활약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충북에 지정된 바이오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이차전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첨단재생의료 글로벌 혁신 특구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충북의 관광·교통 인프라 확충을 지원하겠다며 충남 태안에서 경북 울진까지 849㎞에 걸쳐 한반도를 동서로 횡단하는 숲길인 '동서 트레일'을 전국 숲길 중심으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충북이 중부권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청주국제공항의 국내선 여객터미널 확장 사업 올해 착수, 올해안에 비행기 주기장 확대, 청주공항-천안 철도 내년 상반기 착공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청주공항~충북 제천간 충북선 고속화 사업 7월 설계착수, 증평~호법 55km 6차로로 확대, 대전~세종~청주간 광역급행철도 CTX 본격추진 등약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제가 오늘 말씀드린 충청북도의 미래 산업들은 대한민국의 경제 도약을 위해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핵심 산업들"이라며 "충북의 미래를 바꾸는 것이 바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바꾸는 일입니다. 단 하나도 빠짐없이 꼼꼼하게 챙겨서 충북과 대한민국의 새 길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석원 LG에너지솔루션 부사장, 최원우 큐티스바이오 대표이사, 최원석 속리산둘레길 사무국장 등 대학생, 연구원, 기업인, 시민 등 국민 10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는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김영환 충청북도지사,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자리했다.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장상윤 사회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