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19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회의장단 만찬에서 언급된 '여야 중진협의체'와 관련해 "언제든 가동될 수 있도록 규정이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구성해서 운영만 하면 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21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 대통령께 이런 구상을 말하자 굉장한 관심을 표명하며 '좋은 방안 같다'고 했다"며 "필요한 국무위원들을 출석시켜 참여하면 좋겠다는 말씀이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원칙적으로는 4선 이상을 참석 대상으로 하되, 처음에는 5선 이상으로 하는 것도 방법이다" 라며 "5선 의원이 여야 6명씩 동수이기 때문에 거기에 원내대표, 정책위의장과 필요시 민생 현안을 다루는 상임위원장 등이 함께 참여해서 토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장은 이어 "그렇다고 매번 중진협의체에서 결정하느냐, 아니다. 정상적인 국회 운영은 여야 원내대표 교섭을 통해 이뤄지는데 그러다가 어떤 큰 현안 하나로 사실상 여야가 완전히 대화가 안되고 국회 운영이 장기간 표류하고, 동물 국회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을 때"라고 했다.

김 의장은 "윤 대통령이 개헌 논의에 대해서도 비교적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로서는 개헌도 개헌이지만, 선거법이라든가 정당법 같이 헌정 제도를 좀 시대에 맞게 변화된 정치상황에 맞게 고치는 것도 다룰 필요가 있지 않냐 하니 '적극 호응하고 같이 협의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다만 김 의장은 개헌 방향에 대해선 "먼저 개헌 방향을 이야기하면 그 쪽으로만 논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향에 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다.

김 의장은 이어 이날 대통령 경호처가 경남 양산 평산마을의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경호 구역을 확장하기로 한 것에 대해선 "의장실 조경호 정무수석이 제안해 제가 대통령께 말씀 드렸더니, 윤 대통령이 바로 이튿날 경호처 차장을 현지에 파견해 조사하고 오늘 발표했다"며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 외에도 김 의장은 만찬에서 윤 대통령과 대중교통비 경감 방안, 세종시 제2집무실, 노동·연금·교육개혁, 의원 외교 강화 등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