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준위' 보관시설 전혀 없어 이전 막막 정부 2035년까지 건설 계획… 불안감 증폭

<속보>=빨라도 2035년까지는 대전이 사실상의 방사성폐기물처분장 신세를 면치 못할 전망이다. <본보 19일자 1면 보도>

이는 방사성폐기물 즉각 반출을 요구하는 대전지역사회 여론과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점에서 상당한 진통이 우려된다.

19일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035년까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중간저장 시설을 건설하고, 같은 시기까지 대전에 있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모두 경북 경주 방사성폐기물처분장으로 이송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대전에 있는 고준위 또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의 반출이 본격화된다 하더라도 2035년까지는 지역에서 폐기물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 특히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경우 현재 국내에 이를 보관할 시설조차 전무해, 시설이 마련될 때까지 대전이 '화약고'를 안고 살아야 하는 처지로 전락한 상황이다.

정부의 방사성폐기물 반출 계획을 살펴보면 화재·지진 등 사고시 대형 참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인 사용 후 핵연료봉은 오는 2035년 이후가 돼서야 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국내에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중간저장 시설이 전혀 없어, 정부 계획에 따라 2035년까지 시설이 완공되면 그 이후에나 폐기물 반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대전시민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인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반출은 대상 부지 선정에만 약 12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물론, 예정지역이 선정되더라도 '님비'(Not In My Back Yard) 현상이 확산될 경우 사업 추진이 계속 지연될 수 있어 현재로선 그 반출 시기를 점치기조차 어렵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전에는 사용 후 핵연료봉 1390봉, 손상된 핵연료봉 309봉 등 총 1699봉(약 3.3t)의 폐 핵연료봉이 타지역에서 밀반입돼, 파이로 프로세싱(pyro processing) 연구를 명분으로 보관돼 있는 상태다.

이런 가운데 정부에서는 대전에 있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매년 800드럼씩 경주 방폐장으로 옮긴다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계획의 변경이 없는 한 대전에는 2035년까지 중·저준위 폐기물이 보관돼야 한다. 현재 대전은 원자력연구원과 한전원자력연료에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총 2만 9728드럼이 보관된 상황이다. 이는 고리 원전 총 4만 드럼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수치다.

안상복 원자력연구원 재료조사시험평가부장은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매년 800드럼씩 경주 처분장으로 보내고 있어, 계획대로 하면 2035년이면 전량이 이송될 것 같다"며 "시기를 당기는 것은 예산 문제도 있고 경주 방폐장 반입계획도 맞춰야 해서 많이 보내고 싶다고 그렇게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안 부장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의 경우 국내에 중간저장시설이 없다"면서 "정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리 계획에 따르면 2035년에 중간저장 시설을 건설하게 돼 있어, 시설이 건설되면 사용후 핵연료를 거기로 보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