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협 간담회서 정치권 공조 등 촉구

대전에 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이 반입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지역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 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범정부 차원의 정치권 협력 또한 필요해, 민·관·정이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견해도 나온다.

대전 5개 기초단체장으로 구성된 대전시구청장협의회는 18일 유림공원에서 간담회를 열고 최근 불거진 방사성폐기물과 관련해 대전시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허태정 대전유성구청장은 "총 21회에 걸쳐 핵연료가 반입됐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대전지역은 핵 위험성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세종·충북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우선적으로 대전시가 나서 대의적인 차원에서 대책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이번 방폐물 밀반입은 원자력연구원 자체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할 것이 아닌 관련법을 개정하는 등 큰 틀에서 바라봐야 하는 문제"라고 덧붙였다.

지역의 정치권에서도 힘을 보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현택 대전동구청장은 "대전시 차원의 대책 마련도 중요하지만 국회 등에도 대전지역의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도록 국회의원들도 함께 나서야 한다"며 "이번 방폐물 밀반입은 대전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민·관·정이 전방위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 5개 구청장은 조만간 권선택 대전시장을 만나 방사성폐기물 대책과 관련한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