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이 잘 되도록 설계된 의당면 덕학리 마을회관
통풍이 잘 되도록 설계된 의당면 덕학리 마을회관
`작은 공공건축물이라도 명품으로 지어 후세에 남기자`는 취지에서 공주시가 2008년부터 신축 마을회관과 경로당에 디자인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동안 어느 마을을 가도 획일적인 정(직)사각형 구조로 단순하고 비슷하게 건축된 것이 마을회관(경로당)이었다면 공공디자인을 도입하면서 마을의 이야기를 담고 지역특성을 살린 아름답고 품격있는 명품 마을회관이 동네를 상징하기 시작했다.

공주 우성면 보흥2리 경로당

마을행사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 마당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간(間)들이 나열된 전통에서 비롯되었다. 건물의 매스는 실별로 분리가 되거나 요철을 남기며 결합되어 외부공간이 관입되도록 하였고 창과 복도를 통해 실내·외 공간이 연결되는 시각적 흐름을 유도하였다.

공주 반포면 마암1리 마을회관

경사지붕을 채택하여 배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고 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경사지붕이 아니라, 대지의 모양에 맞게 그려진 불규칙한 평면에 V자 형으로 지붕을 처리하여 만들어진 지붕 선은 모두 다른 길이와 경사를 가지게 된다. 이을 통해서 만들어진 선들이 배경이 되는 산 능선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 마을회관의 컨셉이다.

공주 사곡면 화월1리 경로당

건물은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지역주민의 안식처가 될 수 있도록 계획하였으며 마을 대소사를 주관하고 회의를 할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두었다. 건축형태는 남향배치를 통해 쾌적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전면 좌측에 동선이 유입되는 진입광장을 두었다. 평지붕의 입면에서 탈피하고 경사지붕 적용으로 환경에 능동적인 건물이 되게 하였다.

공주 의당면 덕학리(학년동) 마을회관

공간을 양쪽으로 펼쳐 자연 통풍과 자연 채광을 최적화하고, 남쪽 볼륨을 낮춰 고창을 통해 북쪽 공간에도 자연 채광이 가능하게 했다. 또한 할아버지방, 할머니방과 중앙홀 사이에 미서기문을 두어 마을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용도를 수용할 수 있게 하였다.

공주 의당면 수촌1리 마을회관

마당을 감싸며 평면상 직각으로 교차하는 두 개의 경사지붕과 그 아래 대청을 중심으로 나뉜 두 개의 방으로 구성된다. 건물 내부는 마당과 대청을 중심으로 서쪽의 방과 연결, 확장이 가능한 대모임 공간이 형성되며 각 방은 화장실, 소규모 주방시설 및 외부 툇마루를 갖추어 독립성을 유지했다.

공주 의당면 청룡1리 마을회관

자연친화적 우리건축의 고유 공간인 대청마루 공간, 지붕의 수평성과 전면 처마의 깊은 음영과 같은 한국 건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마을회관 디자인에 적용하여 아늑하면서도 외부와 소통하는 편안함이 느껴지게 계획하였다.

공주 이인면 주봉2리 마을회관

사방으로 열린 대지 위에 각각 다른 경사각을 가진 3개의 매스가 세워지고 낮은 툇마루로 서로 연결되며 주변과 소통한다. 모든 부속실들은 긴 복도를 따라 일렬로 배치되며 지붕에는 태양열 집열기를 설치하여 온수와 난방에너지를 부분적으로 해결해주는 친환경건축물로 변모하였다. 양한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반포면 마암1리 마을회관은 경사 지붕으로 배경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반포면 마암1리 마을회관은 경사 지붕으로 배경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마당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간격으로 배치된 우성면 보흥2리 경로당
마당을 중심으로 서로 다른 간격으로 배치된 우성면 보흥2리 경로당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