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신속한 의료 지원에 만전, 원인파악과 사고예방 최우선" 대국민담화 후 현장방문
31일 서울광장 합동분향소 설치...여야 정쟁 중단·초당적 협력 다짐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오전 서울 용산 이태원 참사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태원 핼러윈 압사 참사'와 관련해 대통령실과 정부는 즉각 사고 수습에 나섰으며 여야도 예정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긴급회의를 여는 등 정치권이 긴박하게 움직였다. 사고와 관련해 밤새 실시간 보고를 받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응 지시에 따라 대통령실과 정부는 실시간으로 움직이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인명피해가 발생하자 30일 새벽 곧바로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긴급 점검회의를 가진 뒤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대책본부(중대본)으로 이동해 긴급 점검회의를 연이어 주재하며 대책 마련을 모색했다.

윤 대통령은 중대본 점검회의에서 한덕수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사고 수습본부를 즉각 가동하고, 이상민 장관에게는 사망자 파악과 사고원인에 대한 정밀 조사 등 수습에 착수할 것을 지시했다.

이후 이날 오전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서울 한복판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비극과 참사가 발생했다"며 국가 애도기간을 선포했다. 11월 5일까지로 계획된 이번 국가애도기간에는 서울시내 합동분향소 설치 및 조기가 게양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먼저 장례지원과 가용 응급 의료 체계를 총가동해서 부상자에 대한 신속한 의료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 무엇보다 사고 원인의 파악과 유사 사고 예방이 중요하다"며 "본건 사고의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해서 향후 동일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담화를 발표한 뒤 바로 이태원 사고 현장으로 향했다. 이어 정부서울청사로 이동해 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애도기간과 함께 "서울 시내에 합동 분향소를 설치할 것"이라며 "사망자 장례비와 부상자 치료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애도기간에 전 공공기관과 재외기관에 조기 게양하고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들은 애도를 표하는 리본을 패용하기로 했다. 31일 오전부터 서울광장에 합동분향소도 설치된다.

또 전 부처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들은 애도 기간 동안 시급하지 않은 행사는 연기하고 부득이 개최할 경우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은 피해 복구를 위해 국비를 지원받게 된다. 정부는 조만간 구체적인 지원금 규모 등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이날 정부 합동 브리핑에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유족에게는 위로금을, 다친 분들에겐 치료비, 돌아가신 분들에게는 장례비, 그 밖에 필요한 일체의 지원을 하게 된다"며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와 합동으로 상당 수준으로 지원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여야 역시 정쟁 중단과 초당적 협력을 다짐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각각 이날 긴급회의를 갖고 참사와 관련해 신속한 사고 수습을 당부하는 동시에 행사와 축제 등을 자제하고 언행 단속에 나서는 등 내부 방침을 정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국회 차원의 이태원 참사 TF 설립을 언급한 것에 대해 수용성 가능성도 내비쳤다.

경찰은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사고 원인 수사에 나섰다. 수사본부는 과학수사팀 151명, 피해자보호팀 152명, 전담수사팀 105명 등 총 475명으로 구성된다.

경찰은 대규모 인파가 몰린데다 현장이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돼 최초 사고 경위가 불명확한 만큼 신고자나 목격자, 주변 업소 관계자들을 상대로 사고의 발단이 무엇인지 파악할 계획이다.

압사 사고는 전날(29일) 오후 10시 22분쯤 이태원 해밀턴호텔 옆 골목 일대 행사장에서 발생했다. 좁은 골목길에 수많은 인파가 몰리면서 압사 사고가 발생해 심정지 환자가 대거 속출했다. 중앙재난안전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30분 기준 사상자는 총 256명으로 집계됐다. 사망은 153명, 부상은 103명이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