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영희 "안전요원 배치 못한 무능한 정부의 민낯"
윤희숙 "같이 애도하고 함께 나누어 극복하자"

(사진=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 페이스북)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30일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이태원 핼러윈 파티 압사 사고의 원인을 '청와대 이전 때문'이라 주장하며 윤석열 대통령과 오세훈 서울시장,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민주연구원은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다. 이에 대해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은 여야 지도부가 애도의 뜻을 전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병자'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남 부원장의 부적절한 발언은 당원들에게 총력 지원과 신중한 발언을 당부한 민주당 지도부 지시를 무시한 것이어서 더 큰 비난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을 통해 남 부원장의 발언이 담긴 기사 사진과 함께 "앞뒤사정 파악되면 이런 비극이 절대 다시 없도록 제대로 징비록을 쓰자"라며 "그런데 아무리 '정치병자'들이라도 좀 사람 도리는 버리지 말자"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온 국민이 밤사이 참극을 머리와 가슴이 받아들이지 못해 멍하다. 감당하기 어려운 슬픔이지만 같이 애도하고 함께 나누어 극복하자"며 "무저갱 같은 상실의 골짜기를 지나야 하는 분들에게 깊고 깊은 위로를 보낸다"고 고인들을 애도했다.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남 부원장은 이날 오전 "이태원 참사의 원인은 청와대 이전 때문에 일어난 인재다. 평소와 달리 엄청난 인파가 몰려들 거란 예상을 하고도 제대로 안전요원 배치를 못한 무능한 정부의 민낯이다"는 취지의 글을 게재했다.

해당 글에서 그는 "백번 양보해도 이 모든 원인은 용산 국방부 대통령실로 집중된 경호 인력 탓"이라며 "졸속적으로 결정해서 강행한 청와대 이전이 야기한 대참사다. 여전히 서초동 아크로비스타에서 출퇴근하는 희귀한 대통령 윤석열 때문"이라고 정치발언을 쏟아냈다.

이어 "축제를 즐기려는 국민을 지켜주지 못한 윤 대통령은 이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며 "이상민 행안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은 사퇴하라. 이게 나라냐"고 주장했다.

해당 게시물은 온라인 커뮤니티 등으로 삽시간에 퍼졌고, 일각에선 남 부원장의 이 같은 게시물이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논란이 확산되자, 남 부원장은 자신의 글을 '삭제'했지만, 제1야당의 주요 당직을 맡고 있는 인물이 부적절한 글을 올렸다며 비판이 거세지는 상황이다.

백승목 기자 qortmd22@daejonilbo.com
 석지연 기자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