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 1년 앞…미리 보는출마 예상자] ⑥ 충북도교육감

[청주]내년에 치러지는 충북교육을 책임질 교육감 선거를 놓고 벌써부터 출마 후보자들의 이름이 오르내리면서 지역교육계와 정가의 관심이 높다.

교육감 선거에 나서지 않겠다고 공식 선언한 김양희 충북도의장을 제외하곤 자천타천으로 후보들의 의중과 상관없이 예상 후보군이 형성되고 있다.

보수진영 유력후보로 거론됐던 김 의장의 불출마로 김병우 교육감으로서는 일단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내년 교육감 선거는 김 교육감의 입지를 무너뜨릴 수 있는 후보 출마여부와 지역정가의 정치적 흐름, 교육주체인 학부모의 선거 참여가 최대변수를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뛰는 사람은=현재 도내 교육계에서 차기 교육감 선거 후보를 자처한 인물은 없지만 자천타천으로 5-6명이 거론되고 있다. 충북교총 회장을 지냈던 윤건영 청주교대 총장을 비롯해 손영철 전 충북교육연구원장, 심의보 충청대 교수 등이 출마 가능성 있는 후보 군으로 들고 있다. 이외에도 현직 교장 2명도 내년 교육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질 수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들이 교육감 선거에 나설지 지켜볼 일이다.

가장 먼지 이름이 거론되고 있는 인사는 충북도내 최대 교원단체인 충북교원단체 총연합회장을 지낸 윤건영 청주교대 총장이다. 보수성향 단체인 충북교총이 윤 총장에게 얼마나 많은 보수진형의 표를 몰아줄 지 관심사다. 여기에 지난 2014년 교육감 선거 때 출마해 낙선한 손영철 전 교육과학연구원장도 내년 교육감 선거출마를 위해 재 정비를 하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진보진영에서는 김 교육감의 출마가 확실시되면서 김 교육감과 보수진영 후보들 간의 대결전 양상을 띨 공산이 크다.

◇지역현안과 변수는=새정부에서는 유아부터 초등, 중등까지 전 교육과정에 걸쳐 교육철학을 비롯해 교수학습방법 등이 새롭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종합적인 충북교육의 발전방안을 준비해야 한다.

충주시 일반계 고등학교 평준화 방안, 지역사회에 기반한 초-중-고교 연계교육 모형 개발, 4차 산업혁명시대 직업교육의 방향과 비전, 충북형 교육복지모형 구축, 충북교원의 생활 및 의식 등 지역교육현안 사업과 병행해 지역교육발전을 이끌고 미래사회에 적합한 지역형 인재를 이끌 수 있는 교육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이 같은 교육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교육철학은 내년 교육감 선거에 표를 이끄는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대변수는 보수진영에서 두터운 지지층을 확보한 김 교육감을 대항할 수 있는 후보를 내세울 수 있느냐가 선거의 향방을 가를 것을 관측된다.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진보진영은 김 교육감으로 단일화 했지만 보수진영에선 후보가 난립해 물고물리는 공방전을 치르기도 했다.

당시 김 교육감의 득표율은 44.5%, 보수성향 후보로 분류되는 3명(김석현 13.6%, 장병학 30.9%, 손영철 10.9%)의 득표율 합계는 55.5%였다.

보수진영에서는 영향력이 강한 이기용 전 교육감이 후보단일화에 나서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 전 교육감이 보수진영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이 전 교육감이 어떤 역할을 할 지가 이번 선거의 최대변수로 꼽힌다.

한 교육계 인사는 "김 교육감의 출마가 확실한 가운데 보수 쪽에서 몇 명의 인사가 출마할 지, 단일화에 성공할 지 여부가 차기 교육감 선거를 결정짓는 주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