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지방선거 1년앞 … 미리보는 출마 예상자 ① 대전시장

제7대 전국지방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출마를 준비하는 인사들의 행보가 분주하다. 내년 6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에서는 시·도지사를 비롯해 시장·군수·구청장 등 기초단체장, 광역·기초의원, 시·도교육감을 선출한다.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안팎의 다양한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지방정부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보는 올바른 유권자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지방선거 출마 예상자들의 면면을 살펴보는 시리즈를 마련했다.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거론되는 대전시장 후보군들의 면면을 보면 다양한 경험과 특색을 지니고 있다. 특히 원내 5당이 형성되면서 후보군이 10여 명을 훌쩍 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 여러 정계개편 시나리오 등으로 인해 정당별 통합과 연대 가능성도 잠재돼 있어 현재 후보들이 최종 후보로 선출될지도 미지수이다. 현직 시장의 대법원 판결 결과에 따라 판세가 달라질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뛰는 사람은=내년 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사들은 10여 명이 넘는다. 일부 인사들은 능력과 자질 면에서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지만 당내 세력을 결집시키면서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키 어렵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현 권선택 대전시장의 재선 도전 의지가 강하다. 민선 6기를 이끌면서 전임 시장이 추진했던 고가방식의 도시철도 2호선을 과감하게 트램으로 변경하면서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다만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대법원에 사건이 계류중이어서 재판 결과에 따라 출마가 좌절될 가능성도 있어 주목된다. 당내에서는 허태정 유성구청장의 상향지원 가능성도 제기된다. 재선인 허 청장이 3선 도전보다는 시장직 출마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권 시장과의 한판 대결이 예상된다. 현역 국회의원 중에서는 이상민 의원의 시장 출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아직까지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지만 4선 의원에 국회 법사위원장 등을 두루 거치면서 인지도를 높인 만큼 출마를 결심할 경우 당내 경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자유한국당에서는 박성효 전 대전시장의 3번째 도전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국회의원과 당 최고위원을 거치고 시장 경험도 있는 만큼 시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두 번의 시장직 도전에 실패했기에, 낙선 이미지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이다. 현역 의원 중에서는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이장우·정용기 의원의 차출 가능성이 나온다. 재선 국회의원인 이들은 고교 선후배 사이이고 정치적 행보에서는 비슷한 길을 걸어왔던 경쟁자인 만큼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떤 선택을 할지 관심사다. 육동일 충남대 교수 역시 내년 지방선거 시장 후보군으로 분류되된다.

국민의당은 한현택 대전동구청장의 시장 도전 의사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청장은 창당 과정에 깊숙이 관여해 당내 입지를 굳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안철수 전 대표의 측근으로 대전에서 국민의당이 뿌리 내리는데 상당한 역할을 해왔다. 대선 직전 국민의당에 입당한 임영호 전 국회의원도 차기 시장 후보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바른정당은 남충희 대전시당 위원장과 김신호 전 교육부 차관이 시장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남 위원장은 경기도부지사 등 다양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원하는 일자리 확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조하고 있다. 김 전 차관은 교육감 3선의 관록이 말해주듯 인지도가 높다는 점이 강점으로 보여진다. 이밖에 50대인 윤석대 전 청와대 행정관은 상대적으로 젊고 신선하다는 점을 들며 후보로 거론된다. 정의당에서는 지난 2014년 대전시장선거에서 낙선한 한창민 중앙당 대변인과 20대 총선에서 출마한 경험이 있는 김윤기 대전시당 공동위원장이 시장 후보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

◇지역 현안과 변수는=옛 충남도청사와 대전역 인근의 공동화 현상, 과학벨트 추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다양한 현안이 존재한다. 특히 지난 5·9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약속한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추진과 대전의료원 건립, 대전 순환도로망 구축 등의 공약이 새로운 지역 현안사업으로 떠올랐다. 문 대통령의 지역 공약들이 앞으로 1년간 얼마나 의지를 갖고 추진되느냐에 따라 현 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지지가 달라질 수 있다. 자칫 말뿐인 공약으로 남을 경우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는 변수가 될 소지가 있다.

또 문 대통령이 약속한 개헌 추진도 지방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개헌과 관련한 국민투표가 내년 지방선거와 동시에 이뤄질 경우 지방선거보다는 개헌에 국민적 관심이 쏠리면서 자칫 깜깜이 선거가 될 우려도 있다. 이밖에 정당 간 통합과 연대도 내년 지방선거 판세를 흔들 변수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