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팀 조은솔 기자
취재1팀 조은솔 기자
정부가 지난달 27일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해 순차적으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이 의무가 아닌 자발적 신청에 따른 선택 사항이며 백신 접종에는 본인과 보호자 동의가 모두 필요하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즉 학부모와 청소년 개개인이 접종 이득과 부작용 위험을 판단하고 결심을 내려야 한다는 뜻이다.

최근 만난 고등학교 학부모는 자녀 백신 접종 선택지에 대한 조언을 구하느라 바쁘다고 했다. 본인부터 백신을 맞고 발열과 오한으로 크게 앓았는데 그때의 고통을 자녀도 겪을까 두렵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전면등교가 실시되는 와중에 학원과 스터디카페까지 보내야 하는 상황에서 집단감염의 위기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그야말로 진퇴양난의 처지에 빠진 것이다.

`편가르기`가 만연한 교실에서 접종 여부를 둔 따돌림 문제도 무시할 수는 없다. 백신을 맞느냐 안 맞느냐에 따라 다수와 소수로 나뉠 경우 소수자들이 느낄 수 있는 심리적 위축은 또 다른 부작용이다. 교육부는 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지만 현장의 목소리는 다르다. 교사들은 벌써 학생들 사이에서 나올 백신에 관한 대화와 질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막막하다고 토로한다.

지난 5일은 만 16-17세 백신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된 첫날이다. 이날 예약 개시 4시간 만에 대상자 90만 명 가운데 19만 명(20.8%)이 접종을 신청했다. 소아·청소년에게는 기회를 부여하되 강하게 권고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기대 이상의 예약률을 보인 셈이다. 청소년의 경우 코로나19에 걸리더라도 중증으로 가는 사례가 드물었던 점을 고려하면 놀라운 수치다. 이는 등교 수업 정상화와 일상 회복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열망이 불러일으킨 결과라고 볼 만하다. 막연한 불안감을 이겨낸 용기 있는 행동에 박수를 보낸다. 취재1팀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