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부 박영문 기자
취재1부 박영문 기자
20여 년간 대전에 뿌리 내린 중소벤처기업부가 세종 이전 추진을 공식화 한 지난달 말 이후 지역 정치권은 `이전 저지`라는 기치 아래 하나로 모이고 있다.

여야를 넘어 중기부 이전 저지를 위한 본격적인 행동에 나서고 있는 상황. 먼저 지역 여당 국회의원들은 정부 설득 작업과 함께 법제화를 통한 중기부 대전 존치에 힘을 실고 있다.

특히 이달 초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유성 갑)이 대표 발의한 `신행정수도 후속대책을 위한 연기·공주지역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에 눈길이 쏠린다.

개정안은 비수도권에 위치한 중앙행정기관을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 이전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에는 부처 간 업무효율성 등을 내세우며 이전 필요성을 주장하는 중기부를 법적으로 대전에 남겨 둘 수 있게 된다.

여기에 국민의힘 대전시당 역시 중기부 이전 저지에 적극적이다. 지난 3일부터 시작한 중기부 이전 반대 1인 릴레이 피켓 시위가 대표적. 중앙당에 중기부 이전 계획 철회를 위한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지역 사회의 공감대를 이끌어 내기 위한 행동인 셈이다.

여기에 대전 광역·기초의회 역시 중기부 이전을 막아 보자며 관련 부처를 항의 방문하는 것은 물론 1인 시위에 나서며 정치권의 움직임에 힘을 보태고 있는 상태다.

반면 정치권의 적극적인 움직임에 비해 지역민들의 호응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아 보이는 것은 다소 아쉬운 대목이다. 정치권의 노력 여부를 떠나 지역 사회로부터 지지를 얻지 못한다면 그 파급력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 다만 일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중기부 이전 반대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대전사랑시민협의회와 대전경제살리기시민운동본부 등이 지난 9일 행정안전부와 중기부를 항의 방문하고 `중기부 세종 이전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것. 이를 계기로 중기부 이전에 반대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는 더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앞으로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한 선택지는 더 간단해질 것이다. `국토균형발전 및 정부에 대한 지역의 신뢰`와 `중기부 공무원의 편의` 중 어떤걸 택할 것인가. 답은 이미 나와있다. 취재1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