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2부 박상원 기자
취재2부 박상원 기자
지난달 29일 옛 충남도청에서 개최하는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 결정을 위한 대전시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에 취재 차 방문했다. 이날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는 대전 동구 소제동에 위치한 철도관사촌을 철거 해야 할지, 아니면 보존해야 하는지 등 총 2개의 심의 안건이 올라왔다. 먼저 취재를 위해 심의를 진행하는 회의실에 들러 담당 공무원에게 먼저 신원을 밝히고 취재를 위해 방문했다고 말을 건넸다.

하지만 담당 공무원은 "여기 있으면 안 됩니다. 빨리 나가세요."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오늘 심의는 비공개 회의가 원칙이라는 이유 때문이었다. 그렇다면 오늘 안건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다시 질문을 던졌다. 그러나, 또 다시 돌아오는 대답은 "비공개라고 제가 말했잖아요. 빨리 나가세요."라는 답변이 다시 돌아올 뿐이었다.

더욱 더 황당했던 점은 소제동을 배경으로 다큐멘터리를 찍는 시민에게도 한 공무원이 언성을 높이며 서로 싸우고 있는 장면이었다. 사실 싸움 구경만한 재미가 없다고 하지만 듣고보니 참으로 이건 아니다 싶을 정도였다. 호기심이 생겨 옆에서 말싸움을 하는 장면을 지켜보고 있었는데, 그 시민은 회의실 밖에서 `제3회 도시재정비위원회` 표지판만 찍고 있는데 이게 문제가 되냐는 것이었다. 담당 공무원은 위원회 위원들 얼굴이 혹시라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찍으면 안 된다는 이유로 10여분 간 도돌이표 한 말만 되내이고 있을 뿐이었다. 싸움이 끝난 후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는 청년에게 다가가 "무슨 문제가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시민들의 세금으로 진행하는 위원회임에도 무엇이 겁이 나서 그런지 계속 숨기는지 모르겠다"며 "지난번 심의에서도 공무원이 영상촬영을 제재해서 최대한 협조해왔는데, 이건 해도 해도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어 언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행정학 전문가들은 위원회의 목적은 관료제의 폐해에서 벗어나 정책과정의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한 전제가 이미 깔려있다고 지적한다. 이런 본질적 요소를 잊은 채 밀실에 숨은 듯 위원회를 운영해 나가는 것이 과연 요즘 시대에 맞는 `투명· 열린 행정`인지 민선7기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묻고 싶다. 취재2부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