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부 박영문 기자
취재1부 박영문 기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한 없이 침체 돼 있던 충청에 희망의 기운이 감돌고 있다. 지난 8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안을 의결하면서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이달 중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 고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충청의 염원은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지난 3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의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 7개월 만의 성과다.

앞서 대전과 충남은 2005년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계획이 수립될 당시 세종에 행정수도 건설이 추진된다는 점을 들어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다. 이로 인해 대전·충남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를 갖지 못했고, 이후 15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아쉬움은 더욱 깊어졌다. 이번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안 의결에 대한 지역의 환영이 더 진정성 있게 다가오는 이유다.

그리고 이제는 단순히 `혁신도시 지정`에 만족할 것이 아니라 한 발 더 나아가 그 효과를 어떻게 극대화 시킬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미 정부 주관 연구용역을 통해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통한 인구·기업의 성장, 지역 산업구조 경쟁력 강화 등 혁신도시의 성과는 입증됐다. 구체적으로 지난해 말 기준 혁신도시에는 1704개 기업이 신규 입주했고 2012년부터 5년 동안 11만 4867개 일자리가 새로 생겼다. 지역별로는 경남 혁신도시가 가장 많은 유치실적(434개 기업)을 올렸고 광주·전남(391개), 전북(346개), 부산(197개), 대구(148개) 순이었다. 또 전북 혁신도시에서는 2만 1874개의 일자리가 생겼고 부산은 1만 8600개, 광주·전남은 1만 3556개, 대구는 1만 48개가 늘었다.

기약없는 세종시 행정수도 건설로만 위안 삼기에는 대전과 충남이 그동안 누리지 못한 것 들이 적지 않은 셈이다. 어찌 됐건 대전과 충남은 15년의 기다림 속에 민·관·정의 노력으로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성과를 일궈냈다. 그 역량을 모아 내실 있게 준비한다면 그동안의 아쉬움을 잊을 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취재1부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