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부 박영문 기자
취재1부 박영문 기자
하루가 멀다 하고 증가하는 확진자 수, 마스크를 사기 위해 새벽부터 줄을 서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코로나 19로 인한 위기감이 대한민국 전역을 흔들고 있다. 언제 종식 될 지 알 수 없는 신종 감염증 사태가 사회, 교육, 경제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

게다가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있는 정치권 역시 코로나 19로 인한 여파를 정면으로 맞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감염 확산에 대한 우려로 총선 주자들의 대면 선거운동 자체가 불가능하게 됐다는 점이다.

일각에서 총선을 연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될 정도로 사태가 악화일로를 걷자 일부 정당에서는 대면접촉 선거운동 일시 중단을 선언했다. 때문에 예비후보들은 유권자들을 직접 만나 지지를 호소하는 선거운동을 포기하고, SNS나 전화 등 제한적인 방식을 통해 얼굴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선거운동을 펼치지 못한다는 점은 예비후보들에게 악재가 될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기존 정치인에 비해 인지도가 낮을 수밖에 없는 정치 신인들에게는 가혹한 환경이라고 밖에 할 수 없는 수준이다.

하지만 이를 정치권만의 문제라고 치부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인다. 예비후보들의 선거운동이 제한된다면 유권자들이 얻게 되는 정보도 일부에 국한 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폭 넓은 선택이 어려워 질 수 있어서다. 또 상대적으로 정보가 빈약한 정치 신인보다는 기존 정치인들이 유리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 같은 상황이 주된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미 여야의 공천이 확정된 대전 일부 선거구에서는 여성 혹은 청년 정치 신인들이 본선에 오르지 못하고 중도하차 했다. 반대로 대전 지역 현역 국회의원 모두는 각 당의 공천을 확정받아 모두 총선에 나서게 됐다.

이미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번 총선이 선거운동 없이 치러지는 사상 초유의 선거가 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선거는 4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 때마다 정치권에서 말하는 인적쇄신과 변화, 결국 유권자의 선택에 달렸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