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랑상품권의 경제 활성화 효과가 타 지자체 사례를 통해 충분히 입증됐는데 왜 대전시만 미적대는지 모르겠다"

지난달 시의 지역사랑상품권 도입과 관련해 취재 도중 한 시의원이 밝힌 말이다. 그는 지역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만큼 대전도 서둘러야 하지 않겠냐며 조속한 도입을 촉구했다.

대전시가 대전 방문의 해를 맞이해 지역사랑상품권 도입을 검토하고 있지만 늑장 행정이라는 질타를 받고 있다. 이미 지난해부터 도입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차일피일 미뤘기에 어찌 보면 당연한 수순이다. 시는 효과검증을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해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2-3달 여가 걸린다는 해명을 내놨다. 그러나 이마저도 향후 조례나 예산 편성 등 여러 관문이 남아있어, 올해 안으로 지역상품권이 나오길 바라는 것은 요원해 보인다.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역 자금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고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작년 9월 기준 65개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를 개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는 상품권 운영을 원하는 지자체가 110여 곳으로 급증했다. 상품권 발행규모는 지난해 3714억 원에서 올해 1조 6174억 원으로 늘었다.

단순히 타 지자체들이 앞다퉈 도입하기 때문에 대전시도 따라가자는 의미가 아니다. 지역사랑상품권 도입 지자체에서는 도입 이후 관내 식당 등 여러 업종에서 소비가 증가하는 등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관광명소가 위치한 한 지자체는 관광객의 역내 지출이 상품권 구입비용 대비 4배 가까이 늘었다는 연구 결과도 얻었다. 대전시의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도입여부를 결정짓겠다는 답변을 쉽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이유다. 더구나 지역 화폐는 그 효과가 중·장기적으로 서서히 나타난다고 한다. 그렇다면 도입을 더더욱 서둘러야 하지 않을까

시가 미적대는 사이 대전 대덕구는 지난 2월 이미 관련 조례 개정을 확정 짓고 예산을 통과시켰다. 구는 오는 6월 50억 원 규모의 카드형 상품권을 발행키로 했다.

한 취재원은 지역사랑상품권 도입에 대해 "구가 비교적 작은 규모인 탓에 도입이 수월했을 것"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과연 그럴까. 대덕구는 구청장의 적극적인 추진방침에 따라 이미 지난해 10월부터 도입을 논의하기 시작했다. 이는 규모가 아닌 의지의 문제로 봐야 한다.이영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