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전문가들 선결 과제 주문 "철도개념 탈피·버스연계 강화 신호체계 효율성 등 개선 필요"

대전시가 지난 28일 스마트 트램 시범노선을 유성구와 대덕구에 건설키로 발표한 가운데, 교통전문가들은 안전성 확보와 교통이용자의 인식개선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와 함께 버스 등 기존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를 긴밀히 할 수 있는 교통환경·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전의 트램 건설은 교통수단 도입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도시의 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교통수단으로서의 의미를 가져야 하다는 것이다.

안정화 한국교통연구원 박사는 "트램은 도로를 지나쳐 가는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현 도시환경과의 연계가 중요하다. 도로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의 문제인데 이를 위해선 반드시 교통이용자들의 인식개선이 필요하다"며 "대전시는 스마트 트램의 빈틈 없는 사업절차도 중요하지만 개통 전까지 시민들의 인식계도에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트램의 정시성은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가 잘 이뤄져야 가능하다. 시범노선은 약 2㎞에 불과하지만 환승의 강점을 어필해 시민들의 공감대를 충분히 불러일으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택영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박사도 이번 시범사업에 트램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교통약자를 대상으로 한 접근의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 박사는 "트램은 철도 개념의 접근 아니라 도심 어디서든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안전성은 물론이고 쾌적성, 감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교통수단이 돼야 한다"면서 "대중교통 활성화에 주목적이 있기 때문에 정시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선 우선신호체계 등 교통정책을 시도해 대중교통의 편의성을 극대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트램의 경제성에 대한 전망도 내놓았다. 또 노면에 세워지는 만큼 노선 인근 상권과의 합의 형성 과정도 거쳐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곽재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사는 "이미 트램은 외국의 400여 지역에서 운영을 하고 있고 앞으로 10년간 100여개 지역에서 트램이 건설될 것"이라며 "때문에 대전의 트램은 거시적으로 봤을 때 기존 버스, 도시철도 1호선과 함께 어우러져 대중교통의 파이를 20-30%가량 확대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트램은 지면을 지나치기 때문에 노선 인근의 상권, 시민들의 안전문제 우려 등 다양한 합의 형성과정을 거쳐야 하고 노선 조정을 통해 대전의 대중교통 기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