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1팀 김동희 기자
취재1팀 김동희 기자

팽팽하다. 양보 없는 줄다리기만 반복되고 있다. 그러는 사이 다년의 세월이 흘렀고, 변한 건 없었다. 한 치의 물러섬 없는 기 싸움에 지역민들의 애만 타들어 가고 있다. 대전 동구 천동중학교(가칭) 신설 사업에 관한 얘기다. 대전시교육청과 동구 간 대립은 현재 진행 중이다.

천동중학교 설립은 천동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이다. 그동안 동구는 천동3구역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앞두고 교육 수요 증가를 대비해 학교 신설 필요성을 강하게 주장해 왔다. 천동3구역엔 2024년까지 총 3463가구가 추가로 들어설 예정이다.

그렇지만 천동중 설립은 수년째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시교육청은 분산 배치 등을 내세워 학교 신설 불가 입장을 고수한다. 동구가 이미 2004년 천동 92-1번지 일대 천동2지구 내에 학교용지 1만 3611㎡를 확보한 게 무색할 정도의 세월이 지났다.

학생들은 불편을 호소한다. 천동, 효동, 인동지역 인근에 마땅한 중학교가 없어 원거리 통학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올해 '중학교 학교군·중학교 개정'이 이뤄졌다. 기존 동부 6학교군 5곳 중학교에 배정됐던 학생들이 동부 3·4학교군 13곳 중학교에 배정됐다. 분산 배정으로 인해 통학군이 확대되면서 원거리 통학으로 인한 불편이 심화됐다는 호소가 이어진다.

시교육청은 천동중이 애당초 설립 심사 조건에 들어맞지 않는다고 해명한다. 학교 설립을 위해선 지방교육행정기관 재정투자사업 심사지침에 따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여러 조건을 따져본 결과, 분산 배치로도 충분히 학생들의 통학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던 줄다리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미세한 변화가 감지됐다. 이달 열린 268회 제2차 대전시의회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천동중 신설 관련 질의가 나오면서다. 시교육청은 학교 설립 추진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물론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일각에선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구체적인 설립 시기 등을 언급하지 않고 단지 검토 수순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그렇지만 지역 현안에 있어 청신호가 켜진 것만은 분명하다. 지지부진한 줄다리기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길 바란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