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충청권 현장 비대위도 취소…"여야, 지역 청사진 있는지 의문"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이 20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일방적 개회선언에 대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정쟁에 충청 현안이 직격탄을 맞았다.

검찰의 더불어민주당 당사 압수수색 시도가 대전시와 세종시 국감을 하루 앞둔 저녁 이뤄지면서 불똥이 튄데다, 국민의힘 충청권 현장 비상대책위원회 개최 취소로까지 번졌다. 새 정부 출범 초기인 만큼 충청권 주요 현안의 타당성과 당위성 등을 적극 설명해 '사업 추진의 물꼬'를 터야 하지만, 정상적인 국감은 물론 여당 현장 방문도 무산되면서 결국 무위에 그쳤다.

대전은 국감 기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추진과 혁신도시 공공기관 2차 이전·지방은행 설립 등을, 세종시는 KTX 세종역 설치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계획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 등이 주요 현안으로 지목됐다.

그러나 두 지역의 국감이 진행된 20일 소관 상임위인 국회 행안위 소속 민주당 의원 일부가 끝내 불참하면서 2시간 30분 만에 종료되는 '반쪽 국감'으로 전락했다.

지역 현안을 제대로 설명하지도 못한 채 그대로 국감이 종료되면서 사업 추진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도 함께 날아가버린 셈이다.

국감의 주요 현안 논의는 내년도 국비 확보와 직결된다는 점에서 큰 아쉬움으로 남을 수 밖에 없는 대목이다.

이날 오전 대전시와 세종시 국감은 민주당 의원들의 참석 없이 시작됐다. 전날 검찰의 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반발한 민주당이 이날 오전 의원총회를 열면서 민주당 의원들은 국감에 불참했다. 오후에 6명의 위원 중 4명이 국감장으로 들어오면서 감사가 속개됐다.

오전에 질의를 모두 마친 국민의힘 위원들을 제외한 민주당 위원들에게 질의 시간이 할애됐고, 40분간 송재호·오영환·이해식·김철민 위원 순으로 질의를 마친 후 오후 1시쯤 감사 종료가 선포됐다.

전임 시장의 정책을 문제삼는 국민의힘 위원들 질의가 주를 이루면서 현 시장의 정책 추진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은 부족했다.

그나마 세종시 국감에선 KTX 세종역 신설 지연 문제가 거론된 점이 위안이지만, 관심을 모았던 세종의사당 관련 질의는 전무했다.

한 충청권 의원은 "2027년 세종의사당 건립 완공이 목표라 이전 규모를 결정하는 국회 규칙 논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하는데, 경색된 여야 국면으로 자칫 동력을 잃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전 국감 역시 부상한 문제점과 향후 불거질 수 있는 사안을 면밀히 살펴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추진 동력을 확보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한 측면이 크다"고 짚었다.

국민의힘 충청권 현장 비대위가 취소된 점 역시 뼈아프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과 오찬을 가진 국민의힘 지도부는 곧바로 이날 충남 천안과 세종을 방문해 지역 현안을 청취하고 지원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현 지도부에는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 비대위원장과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정책위의장 등 충청권 의원들이 포진해 있어 지역 현안에 대한 여당 지원이 기대됐었다.

하지만 민주당사 압수수색 시도를 놓고 여야가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가면서 일정이 전면 취소됐다.

지역 현안은 중앙 정치권의 협조와 지원이 절실한 사안이란 점에서 정기국회 기간에도 정쟁에만 함몰된 여야를 향해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는 이유다.

정치권 관계자는 "정기국회 기간 지역 현안 관철에 몰두해도 모자랄 판에 여야 모두 엉뚱한 분란에만 에너지를 소진하는 형국"이라며 "의원들 머릿속에 과연 지역의 청사진이 그려져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