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간 "급랭전선 형성..시계제로 상태"
"공무집행 방해는 범법행위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 vs "야당 탄압, 정권 유지해야하는 생각 버려야 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기동민 간사와 위원들이 2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실 앞에서 민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 시도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당사의 검찰 압수수색 시도에 여야 간 급랭전선이 형성되면서 시계제로 상태에 빠지는 형국이다. 민주당은 '야당탄압'이라며 강력 반발하면서 국정감사에도 불참하는 등 일전을 벌일 태세를 갖췄다. 국민의힘은 '정당한 법집행'이라며 압수수색 저지와 국감 보이콧 등 야당의 반발에 한 목소리로 규탄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20일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정치가 아니라 이것은 그야말로 탄압"이라며 "국정감사 중에 야당의 중앙당사를 압수수색하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생이 어렵고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평화가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야당 탄압에, 초유의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에 소진하고 있는 사실이 안타깝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만약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대선자금으로 줬다는 주장이 맞는다면 남욱이라는 사람이 작년 가을쯤 귀국할 때 '10년 동안 찔렀는데도 씨알 안 먹히더라'라고 인터뷰한 것이 있다"며 "'우리끼리 주고받은 돈 이런 것은 성남시장실이 알게 되면 큰일 난다. 죽을 때까지 비밀로 하자' 이런 얘기들이 내부 녹취록에 나온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권이 바뀌고 검찰이 바뀌니까 말이 바뀌었다"며 "이런 조작으로 야당을 탄압하고 정적을 제거하고 정권을 유지하겠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검찰은 '위례·대장동 신도시 개발 의혹'을 받는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전날 전격 체포한 뒤,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으나 민주당의 강한 반발로 불발됐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4-8월 유 전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등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민간업자들 측으로부터 총 8억 원 상당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고 있다.

정진석(충남 공주·부여·청양)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정당한 법 집행을 가로막는 민주당의 행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공무집행을 의도적으로 방해하는 또 다른 범법행위는 법치주의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지금 검찰이 벌이고 있는 정당한 법 집행은 문재인 정권 초기에 전방위적으로, 조직적으로 살벌하게 자행했던 적폐청산과는 결이 다르다"며 "지금 검찰의 정당한 법 집행은 전대미문의 토지개발 사기사건으로, 선량한 국민이 피해본 그 사건과 대선자금 흐름을 추적해 수사할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대야당 민주당의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를 촉구한다"며 "민주당이 국회로 복귀해 정상화될 때까지 원내지도부와 함께 국회 현장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