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인 조사, 현대百·경찰·소방 등 유관기관에 자료요청
산업안전보건법·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 중점 조사

지난 27일 대전 유성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경찰과 소방당국 등 관계자들이 합동감식을 위해 화재현장으로 진입하고 있다. 최은성 기자

대전고용노동청이 이례적으로 많은 인력을 대거 투입해 대전 현대아울렛 화재 전담 조사팀을 꾸려 기초조사에 돌입했다. 전담팀은 현장 감식 결과와 소방·경찰 등 유관기관 조사자료 등을 토대로 현대백화점의 산업안전보건법·중대해처벌법 적용 여부를 판가름하게 된다.

28일 대전고용노동청에 따르면 현재 노동청 내에 광역중대재해관리과장과 근로감독관 6명 등을 포함한 현대아울렛 전담팀이 꾸려졌다. 이들은 27일과 28일 양일간 이뤄진 화재 현장 감식에 전부 투입되는 등 사고 관련 기초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전담팀의 주 업무는 현대백화점이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에 적용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 이를 위해 현장 감식 결과는 물론, 경찰과 소방당국이 조사한 화재 발생 원인·사건 경위 등 자료, 현대백화점이 제시한 아울렛 건물 설비·설계자료 등 여러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전담팀 관계자는 "화재 현장은 접근이 어려워 조사가 쉽지 않다. 심지어 화재 원인도 불명확하고, 다수의 사망자에 따른 사고수습 문제 등으로 현대백화점 측과 경찰, 소방 모두 접촉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최대한 관련 자료를 받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전담팀은 참고인 조사도 함께 진행해 조사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다만, 사망한 근로자들 모두 하청업체와 외부 용역업체 소속이어서 조사 대상이 많아짐에 따라 조사가 신속하게 진행되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관계자는 "사망한 근로자들이 모두 하청업체 직원들이고 도급관계에 있다. 각각 소속 업체가 다르기 때문에 조사 범위가 커질 수밖에 없다"며 "관계자들에게 참고인 조사를 위한 출석요구를 한 상태다. 화재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면 조사에 진척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 수사가 가장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노동청은 법 저촉 여부에 대해서만 조사해서 한정된 부분이 있지만, 경찰은 업무상 과실치사로 모든 법에 대해 폭 넓게 볼 수 있기 때문"이라며 "향후 유관기관과 잘 협조해 면밀한 조사를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6일 오전 7시45분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지하 1층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 참사로 7명이 숨지고 1명이 크게 다쳤다. 이들은 택배·청소·방재 등을 담당하는 하청업체 근로자로, 개장 전이라 외부 손님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