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정수처리시설 BTO 사업' 해명

권선택 대전시장은 8일 고도정수처리시설의 BTO 사업 추진과 관련 "상수도 민영화라고 얘기하는데 엄격히 말하면 민영화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이날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하며 "민영화는 민간이 투자해 운영하고 수익금을 받는 것으로, 지금 하고 있는 것은 민간 위탁의 개념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수도법에 보면 시장이 수도시설의 책임자로, 근본이 흐려지는 것은 아니다"면서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재정투자로 가면 돈이 한번에 들어가 감당이 어렵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데 민간의 제안이 와서 검토하게 된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권 시장은 "재정사업이든 민간투자 사업이든 (상수도) 원가 상승은 다 된다"며 "상수도 요금은 올라갈 수밖에 없는 구조이지만, 어떤 것이 유리하느냐를 검토해야 하는데, 민간은 자본과 기술이 있어서 요금에서 우리에게 유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권 시장은 지역 현안인 대전의료원 건립과 국립철도박물관 유치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권 시장은 "대전의료원은 쉬운 사업이 아니다. 관문 통과를 위해 두 가지 문제가 있다"며 "보건복지부에선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인정하면서 기획재정부의 반응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현재 로드맵상으론 10월이면 복지부의 승인 절차가 결론이 날 것"이라며 "(대전의료원을) 승인함에 있어서 기재부가 양해해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복지부가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복지부와 기재부 쌍방향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고, 과거에 비해 많이 진척된 것은 맞다"면서 "(대전의료원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내부적으로 하니 B/C(비용대비편익)가 1 이상 나왔다"고 말했다. 권 시장은 철도박물관 유치에 대해 "현재 일정을 보면 연말까지 해보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정책적 면에서 우위에 있다. 물밑에서 유치 노력을 전개할 생각이다"라고 설명했다. 성희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성희제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