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사업 자치단체장 권한 강화해야"

당진 에코파워 증설을 반대하며 김홍장 당진시장과 황성렬 당진환경운동연합 의장, 김현기 송전선로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단식을 시작한지 나흘째 되는 23일 안희정 충남지사가 단식천막에 방문해 김 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최정 기자
당진 에코파워 증설을 반대하며 김홍장 당진시장과 황성렬 당진환경운동연합 의장, 김현기 송전선로범시민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단식을 시작한지 나흘째 되는 23일 안희정 충남지사가 단식천막에 방문해 김 시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최정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와 김홍장 당진시장이 석탄화력발전을 기반으로 한 현재 전력공급체계의 부작용에 대해 공감대를 갖고 석탄화력발전 감축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안 지사는 지난 23일 서울 광화문에서 석탄 화력발전소 신규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에 돌입한 김 시장을 만났다.

안 지사는 김 시장의 이번 단식투쟁이 불평등, 불합리한 국가전력수급계획을 바꾸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안 지사는 당진 에코파워 문제가 단순히 당진과 충남주민만의 문제가 아님을 강조하며 값싼 석탄화력발전에 기반한 현재의 전력체계 개편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대한민국의 전력공급체계가 바뀌지 않는 이상 (환경)피해를 감당할 수 없다"며 "당장은 인천의 영흥발전소 기준 이상의 엄격한 배출기준에 맞춰야 한다. 향후 국가전력수급계획에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설립이 없게 하고 전체 전력수급계획에서 석탄화력발전소를 낮추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시장은 "정부도 화석연료 감축협약에 가입한 것처럼 석탄화력발전을 그만하고 전력이 필요하면 신재생에너지 정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지사와 김 시장은 전력사업 추진 과정에서 자치단체장의 권한이 강화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 시장은 "정부가 사업을 추진하려면 국민과 소통하고 이해를 구해야 하는데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자치단체장은 그 지역을 안전하게 보호할 책임이 있는데 그럴 권한이 없다"고 지적했다. 최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