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화력발전소 증설 입장 표명 주민 "세종청사 집회 등 반대 투쟁"

정부가 당진에 화력발전소 증설을 계획대로 추진할 방침이어서 지역사회가 강한 반발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8일 어기구 국회의원실에서 당진 범시민대책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당진시·한국전력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당진에코파워 건설과 송전선로 증설·지중화 논의를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당진지역 주민들과 환경단체는 현재 실시계획 승인을 앞두고 있는 당진 에코파워 1·2호기 건설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당진 에코파워 발전소를 짓기 위한 공유수면 매립 계획이 이달 28일까지 결정돼야 함에 따라 당진 에코파워 실시계획 승인 여부가 그 전에 결정날 전망이다.

주민들의 반대 요구에도 산자부는 계획대로 화력발전소를 건설할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당진 에코파워 발전소가 이미 전력계획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특별한 사유 없이 추진을 중단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사업자에 대한 신뢰보호 차원에서 중단은 맞지 않다"며 "중장기적 전력 수급 여건을 봤을 때도 당장은 전기가 남고 수급도 안정돼 있다고 하지만 앞으로 많은 수의 발전기를 뺄 상황이기 때문에 안정적 수급을 위해서는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지역의 대기환경과 관련해서는 "이번에 석탄대책을 발표했는데 충남지역은 강화된 수준으로 고려했다"며 "계획된 신규발전기를 다 운영한다고 해도 충남지역 오염물질 총량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산자부가 발전소 건설 추진의지를 밝히자 지역주민들은 발전소 건설 저지를 위해 총력 투쟁하겠다는 입장이다. 앞서 당진 주민들은 지난 7일 발전소 건설 저지를 위해 세종시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산자부와의 간담회를 앞두고 집회를 연기했다.

김현기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대화를 위해 집회를 연기했으나 산자부는 발전소 건설 입장을 밝혔다. 정부와 한전에 우리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지역의 여러 단체들을 만나고 있다"며 "다음주 세종청사 집회를 시작으로 화력발전소를 막기 위해 모든 투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어기구 의원실 관계자는 "당진에코파워의 실시계획 승인 연기, 당진에 집중적으로 설치돼 있는 송전선로의 지중화, 북당진 변전소 건립허가 반려와 관련한 손해배상 청구건 취하 등을 요구했고 산자부에서 검토한 뒤 국회의원실에 보고하기로 했다"며 "어 의원의 공약사항이기도 하고,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의원들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어 반드시 화력발전소와 송전선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정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