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공실률·낮아진 임대료·권리금 하락까지… 상가 직격탄
고강도 방역조치에 명절 대목 사라져… 연휴 상권 풍속도 변화

대전 서구 둔산동 거리에 임대를 알리는 현수막이 곳곳에 붙어있다. 대전일보 DB.
대전 서구 둔산동 거리에 임대를 알리는 현수막이 곳곳에 붙어있다. 대전일보 DB.

대전 서구 둔산동에서 의류점을 운영하는 김모 씨는 설 명절을 맞아 고민이 깊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인근 상가의 폐업이 남의 일 같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김 씨는 "거리는 한산하고 폐업한 점포들로 가득한데 나도 빨리 장사를 접어야 하는지 고민이 된다"며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며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 설 연휴라고 해도 달라질 건 없을 것 같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임대료는 하락하고, 빈 상가가 늘어나면서 지역 상권도 직격탄을 맞고있다. 특히 이번 설 연휴에도 쏟아지는 코로나 확진자 수와 방역조치 시행에 따라 명절 대목에 대한 기대감마저 사라진 모양새다.

한국부동산원의 상업용 부동산 임대동향을 살펴보면 지난해 4분기 충청권 상가 임대시장은 침체일로다.

우선 대전은 중대형상가의 임대가격지수는 전 분기 대비 -0.38% 떨어져 전국에서 가장 많이 하락했다. 충남 역시 -0.31%로 전국에서 세 번째로 가격이 내렸으며, 세종은 정부종합청사와 나성한솔동 일대 상가 공급과잉을 이유로 집합상가의 임대가격지수가 -0.55%에 이르렀다.

코로나19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가 늘면서 빈 상가도 증가하고 있다. 같은 기간 중대형상가 공실률은 대전(14.7%)·세종(12.4%)·충남(14.7%)에서 전국 평균(13.5%)을 상회하는 모습이다. 소규모상가의 경우 세종이 12.4%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고, 대전(9.7%)도 전북(11.3%)에 이어 상위권을 차지했다.

상가 시장이 침체되면서 지난해(6월 말 기준) 권리금이 있는 대전의 상가 비중이 72%로 전년 대비 1.4% 포인트 줄었고, 충남은 동기간 46.2%로 -3.3% 포인트 떨어졌다. 대전과 충남의 권리금 수준은 각각 2733만 원, 2721만 원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지역 상권의 침체와 함께 설 연휴 동안 휴업을 고민하는 자영업자도 속출하고 있다. 각종 모임으로 특수를 누렸던 음식점·카페 등도 6인 모임·밤 9시 영업시간 제한 등 강력한 방역조치가 시행되며 설 대목을 기대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코로나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정부도 이동 자제 권고를 내린 만큼 매출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전 서구 둔산동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이모 씨는 "연휴인데도 가족 단위 단체 예약도 없는 상황이라 매장 휴업을 할지 고민 중"이라며 "주말 장사도 힘든 마당에 설 특수는 기대도 안 한다. 방역패스도 적용으로 손님들 백신 접종여부도 일일이 확인해야 해 더 힘든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