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이날 오전 국힘, 민주당에 별도 양당 토론 역제안...국민의당, 정의당 "3자 토론으로 하면 된다" 반발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 (사진=연합뉴스)
`민주당과 국민의힘 대선후보 양자 TV토론` 금지 가처분 인용 결정으로 국민의힘이 27일 민주당에 "오는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를 잡아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제안한데 대해 이재명 민주당 후보 측이 수용 입장을 밝혔다. 단 4자 토론도 참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주민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재명 후보는 양자 토론과 4자 토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며 "법원 판결에 따라 진행 될 방송3사 초청 4자 토론회에 참석하고, 윤 후보측이 제안한 양자토론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 단장은 "윤 후보가 31일 양자토론을 원한다니, 이 후보는 31일 양자토론 수용한다"며 "이 후보는 윤 후보와 양자토론도 진행하고, 4자 토론도 참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제 윤 후보가 31일에 진행될 4자 토론에 참석할 여부만 밝히시면 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법원이 안철수 국민의당·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낸 양자TV토론 방송금지가처분신청을 인용하자 이날 오전 "31일 국회 혹은 제3의 장소에서 양자토론을 개최하자"고 역제안했다.

전날 법원 판결로 양자 TV토론이 무산되자 지상파 방송 3사는 여야 4당에 공문을 보내 대선 후보 합동 초청 토론회를 오는 31일 또는 2월 3일 열자고 제안한 상태였다.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지상파 3사의 4자 TV토론 제안을 수락하면서 오는 31일 TV토론을 진행하길 원한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양자토론 제안에 "4자 TV토론 참여 선언부터 하라"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이와 관련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에게 "공영 매체가 초청하는 식의 양자토론은 곤란하다는 법원 판결을 존중하면서 양당이 합의한 사항(양자토론)은 하자는 취지"라며 "물론 제가 (양자토론 역제안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이다. 다른 후보와도 다양한 형태로 토론 제안이 온다면 특별히 배제하고 않고 원칙에 따라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31일 4자 토론에 먼저 참여하라`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선 "그건 당에 계신 분하고 상의해봐야 할 것 같은데"라며 "제가 우리 당 내부 경선 과정에서 다자토론을 쭉 해봤지 않나. 다자토론을 해보니 상대에 대한 여러 생각이나 이런 것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 어렵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자토론 참여는)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의 양자토론 역제안에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크게 반발하며 설 연휴 기간 윤 후보를 뺀 나머지 3명 후보들의 TV토론을 강조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방송사에서 제안한 31일 4자 토론에 불참 의사 밝힌 당은 제외하면 된다"고 밝혔으며,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도 "선거방송 준칙에 따라 윤 후보를 제외한 3자 토론으로 진행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