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현재 검토 안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일일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처음으로 7000명을 돌파한 8일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방역 상황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매우 엄중해진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특별방역대책을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3차 접종을 포함한 적극적인 접종과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 등 국민들의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7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도 "앞으로 4주가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라며 "정부는 특별방역대책의 성공에 K-방역의 성패가 걸려 있다는 각오로 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을 향해 "방역의 벽을 다시 높일 수밖에 없는 정부의 불가피한 조치에 대해 국민들께 이해를 구한다"며 "마스크 쓰기 같은 기본 수칙 준수와 함께 불편하시더라도 정부의 강화된 방역 방침에 협조해주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하루 만에 역대 최다 확진자 수를 기록하자 재차 엄중한 방역 상황을 강조하고 방역수칙과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 협조를 당부한 것이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동참 여부와 관련해 현재로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과 관련해 우리 정부로선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소개했다. 이어 "미국 등 여러 나라들이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하고 있고, 미국은 발표 전 한국 측에도 미리 알려온 바 있다"며 "미국은 여타 국가들이 외교적 보이콧할 지는 각국의 판단사항이라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외교적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정부 대표의 참석과 관련해 아직 결정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는 베이징 올림픽이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2021년 도쿄 하계올림픽에 이어지는 릴레이 올림픽으로서 동북아와 세계 평화와 번영 및 남북관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는 기본입장을 가져왔다"라며 "종전선언과 베이징 올림픽 간 직접적인 관계는 없다"고 미국의 베이징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 선언으로 종전선언이 타격을 입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주장을 일축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