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부터 추진…미래 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종합컨트롤타워 역할

대전도시철도공사 본사 전경. 사진=대전도시철도공사 제공
대전도시철도공사 본사 전경. 사진=대전도시철도공사 제공
대전시가 28일 발표한 공공교통 혁신 전략의 출발점은 미래 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종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대전교통공사` 설립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이르면 내년 1월부터 설립이 추진되는 대전교통공사는 현재 도시철도 건설·운영 등을 담당하고 있는 대전도시철도 공사의 기능과 업무를 확대하는 개념이다. 추진배경으로는 대외적으로 탄소중립·코로나19 등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필요성, 대내적으로 낮은 공공교통분담률 해결 등이 꼽힌다.

설립이 완료 될 경우 신개념 통합 공공교통서비스인 대전형 마스(MaaS, Mobility as a Service) 구축 및 운영, 시민편의를 지향하는 공공교통 서비스 제공, 완전 공영제 버스, 트램 등 신규 교통사업 운영 및 관리 등 역할을 맡게 된다.

통합교통플랫폼 및 트램운영을 위한 교통전문 공기업으로 거듭나는 셈이다. 여기에 모든 공공교통 수단의 통합·운영관리를 통한 효율성 증대, 알뜰교통카드와 지역화폐(온통대전) 연계를 통한 시민의 경제적 편익 등이 기대효과로 꼽힌다.

여기에 총 3단계의 과정을 거쳐 업무 범위도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내년 시작되는 1단계에는 교통문화연수원, ITS센터, 타슈, 교통약자 이동지원, MaaS 등으로 업무가 확대되며 2024년 2단계에서는 일부 노선에 대해 완전공영제 도입이 계획 돼 있다. 또 2027년 트램 개통·운영을 통해 3단계가 마무리된다.

시는 오는 11월 대전도시철도공사 조례를 대전교통공사 조례로 개정하는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대전교통공사 설립 및 신규 업무 확대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시정브리핑에서 "대전도시철도공사가 사옥을 보유하고 있고, 대전교통공사 설립에 건물 매입이나 사무공간 추가 확보 등이 필요하지 않아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며 "관련 기관들이 모이더라도 공간적인 여유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이어 이어 "개별적으로 흩어져 있는 기관들을 모으면 공통 경비가 줄어드는 만큼 예산 절약 효과도 있을 것"이라며 "또 각 기관들을 통합, 대전교통공사가 설립되더라도 현재 각 기관의 고용에 대한 안정성은 보장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