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조합원의 정년연장 등 처우 개선 요구

대전지역버스노동조합이 오는 30일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버스 운행 대란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27일 대전지역버스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지난 24일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쟁의행위(총파업)를 결의했다. 11개 사업장에서 투표를 진행한 결과, 총 인원 1884명 중 85.81%의 투표율을 기록했으며 찬성 81.32%로 가결됐다.

앞서 대전지역버스노조와 대전운송사업조합은 2021년도 임금·단체 협상을 7차례 가졌지만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결렬, 조정신청에 들어갔다.

노조는 조합원의 정년연장, 법정공휴일의 유급휴일 보장(비근무자 포함) 등 처우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조는 타 시도에 비해 대전(만 60세)은 정년이 짧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준공영제를 시행 중인 서울·인천·대구는 정년이 만 63세, 부산 만 62세, 광주 61세 등이고 준공영제를 시행하지 않고 있는 경남·경북은 만 62세라는 게 노조 측 주장이다.

또 단체협약 명시를 통해 유급휴일(유급수당) 보장을 해달라는 것도 노조의 주요 요구 중 하나다. 타 시도의 경우 관공서 유급휴일 법개정이 2018년 3월 이뤄진 이후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충남 등 사업장 근로자 인원에 따라 순차적으로 단체협약에 적용, 지급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조정신청이 종료되는 오는 29일까지 노사 교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만 사측의 합리적인 대안 제시가 없을 경우에는 30일 첫차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