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12-17세 백신 안전성, 기존 허가 연령과 비슷"
자율 선택으로 접종률 높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정부가 27일 만 12-17세 청소년을 포함한 올해 4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이를 두고 교육 현장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학교의 집단면역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접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한편, 청소년 백신 접종 추진 자체가 실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지적도 흘러 나오고 있다. 교육부에서 접종 여부를 학생과 학부모의 자율적인 의사에 맡긴다는 방침을 내놓으면서 접종률이 그다지 높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26일 교육계에 따르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전국 시·도 교육감은 지난 24일 초등학교 6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 해당하는 만 12-17세 소아·청소년의 백신 접종 추진 방안에 대해 사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소아·청소년의 백신 예방접종은 본인 의사에 따라 시행된다는 것을 명확히 했다. 이를 위해 각 시·도 교육청은 학부모가 사전에 충분한 정보를 갖고 판단할 수 있도록 백신 접종 시 유의 사항, 이상 반응 및 대처 요령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일선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교내활동 중 접종에 의한 이상 여부가 발생하는지 지속해서 살피고, 필요한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게 하는 등 신속한 조치를 하게 된다. 특히 학생의 접종여부 조사는 금지되며 접종하지 않을 경우 교내활동에 불이익을 주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유은혜 부총리는 "식약처 허가사항에 따르면 12-15세에 대한 화이자 백신의 안전성은 기존 허가 연령이었던 16세 이상과 전반적으로 유사하고 양호하다고 한다"며 "백신 접종의 필요성, 효과성,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백신접종 추진 권고를 심의했고, 이에 결정된 사항"이라고 밝혔었다.

정부가 소아·청소년 백신 접종의 안전성을 강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현장의 시선은 여전히 싸늘하다. 해당 연령층이 코로나19에 확진돼도 중증까지 갈 가능성은 낮을 뿐더러 백신에 의한 부작용이 더 클 것이라는 우려에서다. 또한, 접종 여부를 개인 선택에 맡긴 것도 정책 실효성에 의문을 더하고 있다.

대전 서구의 한 중학교 학부모는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부작용까지 감수하고 자녀에게 백신을 접종할 학부모는 별로 없을 것"이라며 "게다가 자율 접종으로 진행된다면 학생들의 접종률은 더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한편, 질병관리청은 관련 정책연구와 해외사례, 고3 학생 백신접종 효과성 등을 분석해 예방접종 대상, 시기, 백신종류 및 접종방법 등을 27일 최종 발표할 예정이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