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낙연 사직안 처리는 연기

부친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의원직 사직서를 낸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사직안이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윤 의원이 지난 달 25일 사직서를 제출한 지 20일 만이다.

박 의장은 이날 본회의에 윤 의원의 사직안을 상정해 투표에 부쳤으며, 총 투표수 223표 중 찬성 188표, 반대 23표, 기권 12표로 가결됐다. 이로써 국민의힘 의석 수는 104석에서 103석으로 줄었다. 이번 표결에서 국민의힘이 찬성표결을 당론으로 확정했던 만큼, 국민의힘 의원 수를 제외하더라도 민주당이나 다른 야당에서 최소 80표 이상이 추가적으로 찬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 의원은 사직안 표결에 앞선 신상발언에서 우선 지역구민들에게 사과의 말을 전한 뒤 "제 나름의 모습으로 제가 보고싶어 했던 정치인의 모습이 가까이 갈 뿐"이라고 사퇴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정치인의 책임에는 여러 측면이 존재한다.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책임은 공인으로서 말에 대한 책임, 소위 언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인으로서의 아버님 행위가 겉으로 어떻게 비춰지는지와 상관없이 위법 의도가 없었다는 말씀을 믿어드리고 수사 과정에서 그 옆을 지켜야 한다"며 "이것 역시 부모에 대해 제가 져야 할 책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을 때 가장 강도 높은 ㅈ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우리가 익숙한 정치적 계산이나 음모의 일환으로 제 사퇴를 재단하지 말라. `가결시키면 너무 띄워주지 않을까` 이런 계산에 매몰되는 한 자신의 언행을 무겁게 책임지는 정치는 싹의 못 틔운다"고 호소했다.

윤 의원의 사퇴서 처리와 달리,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에 나선 이낙연 전 대표의 사퇴서는 이날 처리되지 않았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 전 대표의 사퇴 의사를 받아들이되, 이날 본회에서 처리하지 않고, 다음으로 미뤘다. 향후 사퇴서 처리 시한 등에 대해서도 아무런 언급이 없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논의 결과 이 전 대표의 의원직 사퇴 의향을 존중하되, 윤 의원 사직안과는 같이 처리하지 않고 추후 어떻게 할 것인지 계속 숙고·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 사직안 처리 시점에 대해선 "날짜를 정한 바 없다"고 말을 아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