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인 협의체에 '친문 강경' 김종민·김용민 vs 국민의힘 전주혜·최형두

우여곡절 끝에 파국을 모면한 `언론중재법` 대치정국이 2라운드에 돌입했다.

향후 한 달간 합의를 주도해나갈 여야 합의체에 민주당은 친문 강경파를, 국민의힘은 전투력 높은 전문가출신을 각각 배치해 전운이 고조되는 가운데, 여야 지도부는 벌써부터 합의문 해석을 놓고 의견 차를 드러내며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여야는 1일 언론중재법 개정 논의를 위한 `8인 협의체`의 국회의원 명단을 확정했다. 협의체는 여야에서 각각 추천한 2명의 국회의원과 2명의 전문가 등 총 8명이 오는 27일 전까지 활동하게 되는데, 민주당은 김종민 김용민 의원, 국민의힘은 최형두 전주혜 의원을 각각 선임했다.

민주당의 경우 재선의 김종민 의원은 언론인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으며, 변호사 출신의 김용민 의원은 최고위원이자 당내 미디어특위위원장으로 언론중재법 처리를 주도해왔던 인물로 모두 강경 친문 성향으로 분류된다. 국민의힘에선 언론인출신 최형두 의원과 판사출신 전주혜 의원을 내세웠으며, 이들은 모두 전투력 높은 초선으로 평가받으며 그동안 꾸준히 언론중재법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높여왔다.

여야는 또 전문가 인사로는 시민단체나 언론계 인사 중 언론중재법에 대해 찬반 입장이 분명한 인물들을 위촉할 예정이어서 치열한 화력대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양당 지도부는 벌써 합의문에 대한 해석과 협의체의 논의 출발점을 놓고 극명한 시각차를 보이며, 신경전에 나선 모양새다.

합의안 내용과 관련,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방송인터뷰에서 "이번 합의의 의미는 `9월 27일 상정·처리한다`는 것에 여야가 합의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여야 8인 합의체가 26일까지 결론을 도출하지 못했을 경우에 대해서도 "처리하는 것은 명확하게 어떤 조건도 없이 상정해서 처리하는 것이고, 그 전까지 협의체를 통해서 단일한 수정안을 마련하기 위해서 최대한 노력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같은 방송에서 윤 원내대표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그냥 민주당의 일방적 해석"이라고 일축하며, "저희 당 입장에서야 합의가 안 되면 이 문제를 시간을 가지고 더 논의를 해야 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강제상정해서 합의되지 않은 내용을 처리하겠다고 하면 야당 입장에서는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끝까지 저지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향후 여야 8인 협의체가 논의를 시작할 때 그 기준이 되는 안(案)에 대해선 국민의힘은 민주당에서 협의과정에 `고의·중과실 추정 조항 삭제`, `열람차단청구권 조항 수정` 등의 타협안을 제시한 바 있는데, 이 같은 타협안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민주당은 협상이 일단 끝난 만큼 협상안 제시 이전의 원안이 기준이라며 맞서고 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