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돌봄교실 내년까지 총 3500개 확충...전담사 중심 교무행정지원팀 구축

정부가 초등 돌봄교실의 질적 개선과 돌봄 업무의 체계화를 위해 나섰다. 돌봄교실 확대를 통해 학부모의 수요를 맞추고 돌봄전담사의 근무 시간을 늘려 교사들의 행정 업무도 덜겠다는 취지다.

4일 교육부가 발표한 `초등돌봄교실 운영 개선 방안`에 따르면, 돌봄 수요가 있는 경우 오후 7시까지 이용 시간이 확대된다. 그간 퇴근 시간이 반영된 돌봄 교실 요구가 있었지만 오후 5시 이후 운영되는 곳은 전체 1만 4278실 중 1581실(11.1%)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또 기존 오후 5시까지 운영되던 돌봄교실 체제에서 전담사의 다수(56.4%)가 하루 6시간 미만 근무자로, 이후 시간대 돌봄 수요를 반영하기엔 어려움이 있었다.

일선 학교에서는 학부모 수요와 돌봄 여건 등을 고려해 운영 시간을 결정하게 되며, 각 시도교육청은 준비·정리시간, 행정 업무 시간 등 여건에 따라 돌봄교실 전담사의 적정 근무시간을 정하게 된다. 학교에 다수의 전담사가 근무하는 경우 시간대별 인력 운용도 가능하다는 것이 교육부의 설명이다.

돌봄 수요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돌봄교실도 확충된다. 교육부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초등 돌봄교실을 700실 늘려왔으며 내년까지 총 3500개의 교실을 확충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대도시 밀집지역의 돌봄 대기수요를 해소하기 위해 학교 신설 시 수요에 맞는 돌봄 공간을 설치할 수 있도록 재정투사심사 지침을 개정하기로 했다. 기존 학교에도 돌봄교실을 늘릴 수 있도록 신·증축 비용(1실당 1억 2000만 원), 노후시설 환경개선(1실당 800만 원) 등을 지원한다.

교원 행정 업무 가중의 요인 중 하나였던 돌봄 관련 행정 업무는 전담사 위주로 전환된다. 일선 학교 교무행정지원팀에 돌봄전담사를 투입, 돌봄교실 관련 업무는 지원팀에서 일괄 담당하게 된다.

외부 시설 등을 활용한 `거점 돌봄 기관`을 시범 운영해 교내 돌봄 수요 해소 및 돌봄과 방과후학교의 통합적 제공이 가능해질 수 있도록 한다. 운영을 희망하는 교육청을 대상으로 약 60억 원의 특별교부금이 활용될 예정이다. 학생의 참여를 높이고 적절한 휴식도 제공하는 `방과후학교·돌봄 통합 프로그램`도 확대된다.

교육부는 초등 돌봄교실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실무 중심의 관련 콘텐츠를 개발, 전담사의 행정 업무 수행 지원을 위한 지침 및 관련 원격연수 과정도 제공한다. 이번 돌봄교실 개선 방안은 전국 15개 초등학교에 우선 적용될 예정이다. 조은솔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