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2부 박우경 기자
취재 2부 박우경 기자
대전시가 역세권 인근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해 칼을 빼 들었다. 대전시는 `도심부적격시설 주변 정비사업` 추진단을 구성하고 성매매 피해자 구제와 도심 정비에 나서고 있다. 여러 시민단체의 성매매 집결지 폐쇄 요구에 응답한 것으로 풀이된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조만간 도심부적격시설 주변 정비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열기로 하면서 새롭게 변화할 대전역 주변에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진다.

대전 역세권 개발은 국토교통부의 뉴딜사업과 도심융합특구 지정 등으로 개발 관련 청사진이 제시되고 있지만 정작, 대전역 역세권 중심인 동구 정동·중앙동 일원 성매매 집결지 처분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전무하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대전 시민단체들도 역세권 개발에 앞서, 성매매 집결지를 폐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23일 대전역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앞에서 "허태정 대전시장과 대전시는 성매매집결지 폐쇄 대안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대전 시민들이 성매매 호객 행위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집결지를 폐쇄해달라는 것이 골자다. 연대회의는 지난달 13일에도 △대전역세권 개발과 도시재생사업에 성매매 집결지 폐쇄 방향 명시 △대전시장 직속 대전역 집결지 도시재생 거버넌스 TF 구성 △대전시와 대전 경찰청의 불법영업 감시와 처벌강화 △성인권 관점의 성매매 집결지 폐쇄 활동 지원을 요구했다.

특히, 이들 연대회의는 대전 시민을 대상으로 대전역 인근 성매매집결지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는데, 응답 시민 1842명 중 75%가 성매매 집결지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또 93%는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동의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 도시는 지난 2018년부터 도심부적격시설 주변 정비사업과 유사한 사업을 벌인 바 있다. 대전시의 정비 사업은 다른 도시와 비교해 늦은 감이 적지 않지만, 대전시가 역세권 인근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첫발을 내딛은 것을 환영한다. 안전한 대전역이 시민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 취재 2부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