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성일종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여야 충청권 의원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수사에서 검찰이 배제된데 대해 한 목소리로 `검찰 참여`를 촉구했다.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LH 투기 의혹 수사는 검찰 업무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데 대해 이견을 표출한 것이다.민주당 이상민(대전 유성을) 의원은 9일 입장문을 통해 "검찰을 포함한 모든 수사 역량 총동원으로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 진상규명을 맡기기로 한 만큼 수사본부에 관련 전문성을 갖춘 검사들을 파견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검사들을 배제해 또 다른 소모적 논란을 만들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머뭇거려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여당 최다선(5선)인 이 의원이 잇따라 당과 정부 방침에 쓴 소리를 내뱉으며 선명성을 부각시키는 모습이다.

이 의원은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LH투기 의혹 무관용 조치`의 내용을 담은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한 7일에도 "셀프조사는 말이 안된다"며 "전체적으로 의지와 결기, 책임의식이 너무 부족하다"고 일침했다.

국민의힘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의원도 이날 "수사 의지가 있는가에 대한 국민적 의혹이 크기 때문에 수사를 검찰로 넘기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인 언급한 `소모적 논란을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말과 비슷한 맥락으로 풀이된다.

성 의원은 한 리디오 인터뷰에서 "과연 경찰이 (그간)제대로 수사를 했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검찰은 6개 중대범죄 수사할 수 있도록 돼 있다"면서 "저는 그러한 경제범죄와 부패범죄가 속하기 때문에 검찰에서 하는 게 개인적으로 맞다고 생각한다"고 재차 검찰 수사를 피력했다.

`일부러 검찰 배제한 게 아니라 검경수사권이 조정된 데 따라서 어쩔 수 없는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선 그는 "바로 그 부분이 이 정권에서 검찰의 수사권을 약화시키기 위해서 갈라놓다 보니 첫 케이스가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1차 신도시, 2차 신도시였던 노무현 대통령 때도 다 검찰이 직접 수사를 해 입건하고 구속 시켰다"며 "이번 같은 경우도 큰 사건인데 선거가 가까워오고 현 정권이 말기로 접어들면서 힘들어해 그런 것 같은데 조사로 가는 것은 국민정서에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정국을 뒤흔드는 LH 투기 의혹 수사에 대한 검찰 배제에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오면서 `검찰 참여 여부`에 대한 재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 (사진=대전일보 DB)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