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의 찬반 논쟁을 촉발 시킨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지역 정가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집권 여당 대표가 `국민 통합`을 명분으로 갑작스럽게 사면 카드를 꺼낸 배경에는 다분히 정치적인 계산이 깔려 있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게다가 전직 대통령 사면은 사회적인 합의가 선행되지 않은 만큼 오히려 여론 분열 부추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5일 지역 정치권 등에 따르면 올해 초 "적절한 시기에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는 이 대표의 발언 이후 정치권의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의 적절성을 둘러싼 민주당 내부 갈등이 확연하다. 지난 3일 민주당 지도부가 사면론을 사실상 재론하지 않기로 방향을 잡고 봉합에 나섰지만, 여진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5일 KBS 라디오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는 시점이 문제지, 제기될 수밖에 없었던 사안"이라며 "거의 대부분의 대통령이 비극적 최후를 맞거나, 감옥에 가는 일이 반복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정청래 의원은 이 대표의 발언 직후 SNS를 통해 "용서와 관용은 가해자의 몫도 정부의 몫도 아니다. 오로지 피해자와 국민의 몫"이라며 "탄핵 촛불을 들었던 국민들이 용서할 마음도 용서할 준비도 되어있지 않고 그럴 생각조차 해 본 적이 없다"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여기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4일 진행된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두 전직 대통령 사면과 관련, 문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이낙연 대표는 (자신이) 한 말에 최소한의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자신들이 집권하고 있다고 사면을 정략적으로 활용한다든지 장난을 쳐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지역 정치권에서는 국민정서 등을 고려, 이 대표의 사면 관련 발언이 부적절 했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유력한 여권 대선주자임에도 국민 정서에 대한 고려 없이 사면을 언급한 것은 경솔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며 "전직 대통령 사면을 놓고 국민 여론이 분열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대선 주자로서 지지부진한 본인의 지지율을 만회하기 위해 전직 대통령 사면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성과 없이 논란만 불러일으킨 만큼 향후 이 대표 자신에게 악재가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