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3일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이낙연 대표가 최근 제기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국민의 공감대와 당사자들의 반성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앞으로 국민과 당원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종료 직후 "이 대표의 발언은 국민 통합을 위한 충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했다"며 "우리는 촛불 정신을 맏들어 개혁과 통합을 함께 추진한다는데 공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 위기라는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안전시키면서 경제를 회복시키는 게 당면한 급선무"라며 "급선무 해결에 국민의 모아진 힘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그래서 국민 통합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제 오랜 충정을 말씀드렸던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정치 또한 반목과 대결의 진영 정치를 뛰어넘어서 국민 통합을 이루는 정치로 발전해가야 한다고 믿는다"고 했다.

이 대표는 새해 첫날 발표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건의`를 두고 당내서 찬반 논란이 거세지자 직접 최고위원들에게 결심 배경 등을 설명하기 위해 이날 긴급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 대표가 지도부 등과 사전 논의가 없었던 데 대해 직접 양해를 구한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서는 대선 지지율 반등을 노리는 이 대표가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사면을 건의한 것과 같은 길을 걷겠다며 `통합` 카드를 던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직 대통령의 사면 문제를 공론화해 분열의 정치를 끝내자는 취지다. 실제로 최근 들어 극단의 진영논리가 정치권을 휩쓸고 있다. 그는 민주당 신년인사회에서 "통합은 국민 모두 함께 나아가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진보주의적 선명성을 내세우고 있는 데다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등 당내 개혁 과제를 일단락 지은 이 대표가 중도로 `포지셔닝`하며 외연 확장에 나선 것이라는 게 여권 관계자 다수의 분석이다. 이 대표로서는 가장 민감한 문제에 정치적 승부수를 건 셈이다.

다만 당내 반발 기류가 계속돼 물러서게 되는 상황이 오면, 지지 세력이 약하다는 단점만 노출하고 `제3의 친문 대선후보`에 밀리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의 재상고심 선고 공판이 예정된 오는 14일 `이 대표의 사면론 효과`가 드러날지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