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전해철도 `공정선거 관리` 문제제기

오는 22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국무위원 후보자 4인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여의도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무엇보다 구의역 김군과 임대주택 관련 발언 논란에 이어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재임 시절 각종 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변창흠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화력이 집중될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이와함께 내년 재보선을 목전에 둔 상황에서 `친문` 핵심인 전해철 행안부장관 후보자의 발탁과 관련, 공정한 선거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빗발치는 상황이다.

국회는 22일 전해철 후보자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3일에는 변창흠 후보자, 24일에는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우선 야권은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변 후보자 검증에 주력할 태세다. 인사청문회 전부터 SH사장 재임 시절 발언과 특혜 의혹 제기가 잇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야권에 따르면 변 후보자는 2016년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로 숨진 김군 사건과 관련 "하나하나 놓고 보면 서울시 산하 매트로로부터 위탁받은 업체 직원이 실수로 죽은 것"이라며 "사실 아무것도 아닌데 걔(김군)만 조금만 신경 썼으면 아무 일도 없는 것처럼 될 수 있었는데 이만큼 된 것이지 않나"라고 언급했다. 당시 김군이 홀로 스크린도어를 점검하던 중 변을 당해 원청인 서울매트로의 책임 회피라는 비판이 쏟아졌었다. 공공임대주택과 관련해선 "못 사는 사람들이 밥을 집에서 해먹지 미쳤다고 사먹느냐"고 발언했는데, 셰어하우스의 `공유 주방`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한 취지로 보이나, 표현이 과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11일 경기도 화성 동탄 공공임대주택 단지 방문 당시 변 후보자는 LH사장 자격으로 문 대통령을 수행했는데, LH) 해당 임대주택 인테리어에 4290만 원을 지출한 것을 놓고 `쇼룸`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나아가 80년대 운동권 출신의 허인회 전 녹색드림협동조합 이사장의 태양광 사업에 일감을 몰아줬다거나, SH 고위직에 특정 학교 동문이나 지인 등을 채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전해철 후보자에 대해서도 야당의 엄격한 검증이 예고되는 상황이다. 대선 전초전으로 여겨지는 내년 재보선을 앞둔 시점에 선거관리를 주관하는 부처 장관에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 기용된다는 것 자체가 적절치 않다는 게 야당의 입장이다. 참여정부 시절 부정한 청탁의혹도 집중제기될 전망이다.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전 후보자가 IT기업 임원인 지인의 특별사면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흘러나온다. 이 지인은 전 후보자가 총선을 치른 2008년과 2012년 각 500만 원씩을 후원했었다.

권덕철 후보자는 업무능력 검증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3차 대유행 양상이 현실화되는 상황인 만큼, `방역 실패`와 `백신 늑장 확보` 등 K-방역 논란이 부각될 전망이다. 후보 배우자가 강남구 개포동 아파트 갭투자로 4억 7000여만 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정영애 후보자는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신고한 총 40억여 원의 재산 내역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