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의 `2개월 정직 징계안 재가`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사의 표명`에 여야가 이번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놓고 강하게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의 징계 절차, 과정의 문제점을 지렛대 삼아 문 대통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압박하면서 국민의힘의 공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추 장관의 사의 표명을 두고는 민주당은 "추미애 결단에 경의"를 표했지만, 국민의힘은 "망나니 역할 충실"했을 뿐이라며 평가 절하했다.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17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총장이 자신의 징계에 대해 소송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것과 관련 "윤 총장이 스스로 거취를 정하지 않고 대통령과 한판 하겠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 같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적 대응은) 국민과 대통령에 대한 전쟁을 선언하는 것"이라며 "참 어리석은 판단"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윤석열` 총장의 이름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은 채 `검찰의 새 출발`을 강조했다.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 사태를 불러온 윤 총장이 거취를 결정하고 새롭게 출발해야 한다는 메시지로 읽힌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과거의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의 검찰로 나아가는 개혁은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검찰도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법치와 민주주의 파괴 등 국정 비정상의 중심에는 문 대통령과 집권 세력이 있다는 게 많은 국민의 공통된 생각"이라며 "집권 세력이 아직도 80년대 사고에 갇혀 수구적 행태를 보이는 것은 국가적 차원의 재앙"이라고 비판했다.

성일종(충남 서산·태안) 비대위원은 "대한민국 대통령이 보이지 않는다. 마지막까지 추 장관 뒤에만 숨어서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으려 하고 있다. 참 비겁하다"며 "본인이 강조했던 절차적 적법성과 공정성 어느 하나 제대로 지켜진 것이 없는데 `재량이 없다`는 핑계를 대며 추 장관 뒤에 숨었다. 집행권자는 바로 대통령"이라고 힐난했다.

이처럼 추 장관의 역할에 대해서도 여야간 평가는 엇갈렸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검찰개혁을 강력히 추진해온 추 장관의 결단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의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의 검찰로 나가는 개혁은 시대적 흐름"이라며 "검찰도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추 장관을 비꼬며 강하게 규탄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은 망나니 역할에 충실했다. 축하한다"며 "지난 정권에서 윤 총장이 정직 1개월 받았을 땐 인면 수심 정권이라 했는데 이 정권에선 어찌 불러야 하나 답해달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윤 총장에게 부탁한다. 권력의 피해자에 지나지 않고 법치와 헌법이 수호할 전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