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구, 소병철도…검찰개혁과 청문회 고려해 법률가 출신 현역 유리할 듯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 부터) ,박범계 의원 [사진=연합뉴스·대전일보DB]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 부터) ,박범계 의원 [사진=연합뉴스·대전일보DB]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사의표명에 따라 후임 인선의 시기와 대상에 관심이 쏠린다.

무엇보다 차기 법무부장관은 검찰개혁을 추진하면서도 누적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합리성을 갖춰야 하며, 청문회도 원만히 통과할 수 있도록 검증된 인물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법률가 출신 현역의원이 유리하다는 전망에 따라 대전출신인 박범계(대전 서구을) 의원이 유력한 후보 군으로 부각되는 분위기다.

17일 청와대와 정가에 따르면 추 장관의 사의가 아직 받아들여지지 않았지만, 교체는 시기의 문제일뿐이라는 해석이 중론이다. 전날 추 장관으로부터 물러나겠다는 뜻을 전달받은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의 사의 표명과 거취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 숙고해서 수용여부를 판단하겠다. 마지막까지 맡은 소임을 다해달라"고 당부한 것 역시 교체를 전제로 후임 인선이 될 때까지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는 주문으로 읽힌다.

교체 시기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시기에 맞물리는 1월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동안 교체대상으로 거론됐던 타 장관후보들과 달리 법무부장관 인선은 원점부터 시작해야 하는 만큼, 최소 1개월 안팎의 기간이 필요한데다, `겸찰개혁`을 명분으로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힌 추 장관의 명분도 살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물론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다소 침체된 국정운영 동력을 되살리려면 하루빨리 2차 개각을 통해서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고, 법무부장관 후보자를 선출직 중심으로 살펴본다면 굳이 검증에 오랜 기간이 소요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후보 군으로는 이용구 법무부 차관과 박범계·소병철 의원이 회자된다.

판사출신인 이 차관의 경우 올해 4월 법무부 법무실장에서 물러난 뒤 초대 공수처장 유력 후보로 꼽힌 인사다. 정치인은 아니나, 누구보다 친 정부성향의 법조인으로 분류되는 만큼, 이달 초 차관으로 기용됐을 때부터 이미 차기 장관 인사를 감안한 포석이라는 말들이 나돌면서 유력한 후보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다만, 여야간 치열한 대결의 장이 되는 법무부의 업무특성 등을 고려하면 고도의 정치력을 필요하다는 점과 청문회 검증과정에 대한 불확실성이 타 후보에 비해 크다는 것은 부담으로 작용하는 대목이다.

같은 이유로 현역이자 법률가 출신인 박·소 의원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초선인 소 의원과 달리 3선 중진인 박 의원은 수차례 선거를 통해 이미 유권자들로부터 충분히 검증을 받은 것으로 평가되고, 최근에도 연이어 법무부장관 물망에 올랐었기에 가장 무난한 인사로 꼽힌다. 지역적으로도 국무위원 중 극히 드문 충청출신이라는 점 역시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