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원회가 15일 열리면서 징계가 임박해지자 여당은 윤 총장을 향해, 야당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야당은 "애초부터 짜고치는 고스톱"이라며 문재인 정부를 비난했지만, 여당은 "윤 총장이 황제 징계를 원하고 있다"고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유도 되지 않는 내용들을 긁어모아 (윤 총장의) 징계사유를 만드는 과정에서 조작이 있었다"며 "오늘 다시 열리는 윤석열 징계위 2차 회의는 두고두고 법치주의와 법무·검찰사의 부끄러운 장면으로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윤 총장을 당장 잘라내지 않으면 안 될 절박한 사정이 곳곳에 보이는 것을 안다.

국민의힘은 윤 총장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중징계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최근 부산시장에 출마선언을 한 박민식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이날 열릴 징계위원회와 관련해 "정직 3개월의 결론이 정해졌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각자의 정해진 각본과 배역에 맞춰 어떤 징계위원은 해임을, 어떤 징계위원은 정직 6개월의 대사를 읊다가 결국 해임 3개월로 낙착이 될 것"이라며 "애초부터 짜고 치는 고스톱이고, 청와대의 정치적 계산에 따른 모범답안일 뿐"이라고 했다.

하지만 여권은 되려 징계가 임박한 윤 총장이 자숙하는 모습을 전혀 보이고 있지 않다며 강하게 질타했다.

박성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윤 총장이) 징계위원회 심사 기일의 이례적인 2차례 연장, 7명에 달하는 증인신청에 대한 채택, 징계위원에 대한 기피 신청 등 자신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윤석열을 위한 징계위원회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껏 어느 공직자가 이렇게 법과 관례를 무시하면서 자기 입맛에 맞는 징계위원회를 주장하고 고집했느냐. 황제 징계위원회를 원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