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개척, RCEP이어 FTA에 전면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7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제57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글로벌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도 계속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CPTPP 가입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중국 주도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가입한데 이어, 일본 주도 하에 미국이 참여할 것으로 보이는 CPTPP에도 적극 참여해 미중 갈등 속 무역 균형을 맞추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삼성동 코엑스 아티움에서 열린 `제57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막대한 잠재력을 가진 신남방, 신북방 국가를 중심으로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를 더욱 넓혀가겠다"며 "지난달 최종 서명한 세계 최대규모 다자 FTA RCEP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인도네시아, 이스라엘과의 FTA를 마무리 짓고 인도, 필리핀,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과의 FTA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 러시아와 진행 중인 서비스 투자 FTA 협상을 통해 한류 콘텐츠 수출과 지식재산권 보호를 확대하고,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의 메르코수르, 멕시코 등의 태평양 동맹과도 협상을 가속화해 거대 중남미를 더욱 가까운 시장으로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무역장벽을 낮추기 위한 세계무역기구(WTO), 주요 20개국(G20) 등 국제사회 논의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라고 했다.

무역의 날을 맞아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수출시장을 지겨온 무역인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 간 이동이 봉쇄돼 한 건의 계약을 성사시키는데 몇 곱절의 노력이 들었다. 그러나 대한민국 무역은 또 한 번 저력을 보여줬다"며 "세계 7위를 달리고 있는 우리 수출의 기적 같은 회복력은 K-방역의 성과와 함께 우리 경제가 3분기부터 반등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추켜세웠다.

특히 반도체, 자동차 등 전통적 수출 주력품목들에 이어 우리 수출의 `새로운 강자`들이 등장한 것에 기대감을 나타내며 "우리 정부가 역점을 두어온 시스템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등 3대 신산업 모두 큰 폭의 수출증가를 이룬 것이 특히 반갑다. 11월까지의 실적만으로도 바이오 수출이 사상 처음으로 100억 달러를 훌쩍 넘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무역의 체력을 더욱 튼튼하게 키워야 한다"며 "전통 제조업에 디지털 신기술을 결합시켜 혁신하고, 소재·부품·장비의 완전한 기술자립으로 우리 제조업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나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무역의 체질을 환경친화적으로 바꾸어야 한다"며 "정부 역시 `그린 뉴딜`을 통해 저탄소 경제를 향한 우리 수출기업의 노력을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무역의 시작은 `함께 잘 살고자 하는 마음`"이라며 "국제무역 환경이 급변하고 있지만, 우리는 `사람을 이롭게 하는 무역`을 통해 무역 상대국과 호혜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