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이란 의견이 나왔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17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제도 그런 취지의 언급이 있었다"며 김 위원장이 대국민 사과에 나설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그 이전에도 수차례 우리가 국정을 맡고 있다가 탄핵을 당하고 국정을 넘겨준 상황, 우리 당 출신 두 전직 대통령이 구속된 상황에 대한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라고 누차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구체적인 시기는 더 판단해서 하겠다고 말했다"며 보궐선거 전에 사과가 이뤄지냐는 질문에는 "그거까지는 모르겠다. 아마 그런 말씀이 있는 걸로 봐서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을 거란 느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국민 사과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우선 집권했다가 집권을 놓치게 되면 뭔가 잘못해서 국민들로부터 질책을 받은 것이니까 거기에 대한 차원에서 보더라도 사과는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지금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게 의미 있는지를 놓고 당 내부에서도 갑론을박이 있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상대들이 집요하게 공격을 하는 마당에 인제 와서 사과를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느냐, 오히려 상대방의 낙인 찍기에 빌미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냐고 해서 반대하는 의견도 없지는 않다"고 당내 분위기를 전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