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청와대 국감...'무공천 당헌 폐기 文 입장 없나' 묻자 與 "野 의원이 대통령 모욕" 반발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4일 "현직 검찰총장이 야권의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상황 자체가 윤석열 검찰총장 본인 스스로도 곤혹스럽고 민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 국정감사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 총장이 왜 높은 지지율이 나오는지 아느냐"고 묻자 "조사를 하니까 그렇게 나오는 것이다. 윤 총장은 여론조사에서 자신을 빼달라고 공개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이어 `윤 총장이 정권의 핍박을 받고 있고, 정권에 대한 실망의 반사효과 아니겠나. 부끄러워할 부분 아니냐`고 질문을 받은 노 실장은 "해석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답했다.

노 실장은 또 `문재인 정부가 공정과 가까이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문재인 정부는 역대 그 어느 때보다 모든 일을 법령에 근거해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고 있다"며 "보는 입장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어느 정권 못지않게 공정한 국정운영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무총리나 선거사범 문제를 다루는 법무부 장관 등이 민주당 당적을 가진 것에 대해선 "책임정치를 위해 당과 정부가 협조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며 "당적 보유가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공정하고 정의롭게 일을 집행하느냐가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날 국감은 시작부터 고성이 오갔다.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은 2015년 선출직 공직자가 중대한 잘못을 했을 때 재·보궐 해당 지역에 무공천 혁신안을 발표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당시 `이것이 정치 발전의 출발점`이라고 하며, `혁신안이 부결되면 대표직을 걸겠다`고까지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보궐선거에 책임이 있는 정당은 후보를 내선 안 된다`고까지 했다"며 "그런데 그토록 자랑했던 혁신 안을 이낙연 대표에 의해 하루아침에 폐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데도 문 대통령이나 조국 전 법무부 장관(당시 혁신위원)은 침묵하고 있다. 불리하면 언제 그랬냐는 듯 말을 바꾸거나 입장을 바꾼다. 그래서 `입진보`라는 비아냥을 듣는 것"이라며 "서울·부산시장 선거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는 게 맞나"고 따졌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지금 민주당을 국정감사 하는 것이냐", "질문 같은 질문을 해라", "비서실장에게 당헌을 왜 질문하느냐"며 거세게 항의했다. 노 실장은 "대통령께서는 정당 내부의 활동이나 결정, 특히 선거관련 사항은 밝힌 것이 없다"고 짧게 답하며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그러자 김 의원은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는 것은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명백한 2차 가해"라며 "청와대는 성범죄 피해자에 대한 공식적 입장이 없는데 선택적 침묵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문정복 민주당 의원은 "야당 의원께서 국감장에서 대통령에 대한 모욕적 발언을 한다"며 "대통령 욕보이는 게 국회의원이 할 일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