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지역균형 뉴딜을 담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정책지원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 기반으로 확장하는 개념이다. 한국판 뉴딜을 지역으로 확산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취지다.

당정청은 25일 국회에서 워크숍을 열어 `한국판 뉴딜`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의 거의 마지막 단계까지 와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새로운 미래로 진입하는 연결부위에 있는 것이 한국판 뉴딜"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일(26일) 국감이 끝나면 입법과 예산으로 국회 활동이 전환된다"며 "한국판 뉴딜을 위한 입법과제 이행과 예산확보는 중요도가 높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대표는 "새로 추가된 지역균형 뉴딜도 차질이 없어야 한다"며 "위기가 지역간 격차를 키우는 결과를 낳지 않도록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2025년까지 추진할 한국판 뉴딜은 국가 대전환 프로젝트"라며 "뉴딜답게 추진하려며 대담한 발상의 전환과 창의적 해법 필요하다"면서 지역뉴딜 취지에 공감대를 표했다.

김 원내대표는 "오늘은 그런 청사진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자리"라며 "지난 7월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하고 100여 일이 지났다. 그동안 우리는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불평등에서 포용사회로 전환할 준비를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설계도를 완성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까지 세워야 한다"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지역뉴딜을 언급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판 뉴딜이 궁극적으로 구현될 최종 정착지는 `지역`"이라며 "명운을 걸고 반드시 성공시킬 시대적 소명이자 과제다. 길이 없으면 만들라는 말이 있다. 한국판 뉴딜의 발걸음을 위해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겠다는 자세로 총력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당에서는 이 대표와 김 원내대표를 비롯해 한정애 정책위의장, 유동수 수석부의장, 정태호 전략기획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 부총리와 함께 과기부·환경부·산업부·고용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김상조 정책실장과 최재성 정무수석, 이호승 경제수석이 배석했다.

서울=백승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