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대 목원대학교 총장
권혁대 목원대학교 총장
최근 열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안건이 통과되면서 우리 대전도 이제 혁신도시로 지정됐다. 지난 3월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의 법률적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우여곡절 끝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 7개월 만의 성과이다. 앞서 2005년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이 수립될 당시 대전정부청사가 이미 입지해 있고, 세종에 행정수도 건설이 추진된다는 이유로 제외됐던 대전과 충남의 혁신도시 지정이 이제야 이뤄지게 됐다. 타 광역시·도에 비해서는 상당히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혁신도시 지정이 이루어지게 된 것은 다행이며 마땅히 축하받을 만한 일이다.

대전과 충남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광역시·도 중에서 유일하게 혁신도시 지정에서 소외됐고, 이후 15년이라는 시간 동안 지역 시민들이 가진 아쉬움은 컸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이번 혁신도시 지정은 대전시와 정치권을 비롯해 150만 대전시민이 한뜻으로 일치단결해 일궈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 큰 의의를 가지는 것이다. 혁신도시는 사전적으로 `이전 공공기관을 수용하여 기업·대학·연구소·공공기관 등의 기관이 서로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혁신여건과 수준 높은 주거·교육·문화 등의 정주환경을 갖추도록 개발하는 미래형도시`로 정의된다. 즉, 수도권에서 이전해 오는 공공기관과 지역의 대학, 연구소, 기업, 지자체 등 다양한 주체들이 끊임없이 소통하며 협력함으로써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내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대전의 혁신도시 조성 계획은 역세권, 연축지구 등 원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조성돼 도시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전·세종·충청 지역에 위치한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를 30%까지 의무 채용해야 하므로 지역대학과 고교 졸업생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올해 취업 시즌부터 대전의 17개 공공기관을 포함한 충청권 51개 공공기관에 지역인재 의무채용 혜택을 적용받게 된다. 전 세계에 걸쳐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으며, 더욱이 최근에는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지역 대학생 및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가 가중되는 시점에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지역이 그토록 염원하는 혁신도시 지정은 성취했다. 이제 한 발짝 더 나아가 혁신도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대전만의 전략을 고민해야 할 때이다. 대전시는 역세권에 철도를 중심으로 한 교통 및 발명·특허 등 지식산업 분야와 중소기업 관련 공공기관을 유치할 예정이며, 연축지구에는 과학기술 관련 연구기관의 입주를 통해 지역과의 연계성을 높일 계획이라 한다. 양질의 공공기관을 적극 유치하고, 이와 관련된 민간기업, 연구소 등의 이전을 유도함으로써 인구 유입과 함께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도록 해야 한다. 한편 지역의 청년들은 혁신도시 지정으로 주어지는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이라는 혜택을 최대한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이다.

필자가 총장으로 있는 대학에서도 얼마 전부터 공공기관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취업준비, 공기업 대비반, 공무원 지역인재 및 공공기관 취업준비 동아리 운영, 공공기관 취업설명회 개최 등이 대표적이다. 아직은 우리 지역의 대학생 청년들에게 분명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영역일지 모르지만, 대학생활 기간 동안 미리 준비해 나가는 노력을 해 나간다면 충분히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을거라 확신한다.

대전은 15년이라는 기나긴 기다림 속에서 마침내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혁신도시 지정은 국토균형발전이라는 본래의 취지를 넘어 대전의 원도심과 신도심 간 균형발전은 물론 지역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희망과 성취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지역 청년들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양질의 공공기관 유치는 물론 공공기관 취업에 적합한 인재를 길러내는 후속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될 것이다. 권혁대 목원대학교 총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