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시작되는 제21대 국회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충청권 초선 국회의원들이 내실 있는 국정감사를 위한 준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각자 배정된 상임위원회의 피감기관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물론 정책 및 각종 현안 등을 살피는데 분주한 모습이다.

6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총 20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국정감사에는 대전 3명, 세종 2명, 충남 2명 등 총 7명의 초선 의원들이 국감장에 나서게 된다.

이중 국토교통위원회에 소속된 충청권 의원들은 국가균형발전과 관련된 사안은 물론 혁신 도시 등 지역 현안 등과 관련된 의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겠다는 입장이다.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대덕구)은 "초선 의원으로서 남다른 각오를 가지고 국토부 산하기관의 경영상태나 정책 등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관련, 지방과 중앙에 대한 예산, 사업비율 등은 물론 행정수도 및 혁신도시 관련해서도 질의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같은 당 강준현 의원(세종 을)은 정책에 주안점을 두고 국민을 대변하는 국감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강 의원은 "크게 국가적 의제와 지역 의제로 나눠 생각하고 있다"며 "건설산업정책이라든지 부동산 정책 등이 주요 국가적 의제"라고 밝혔다. 강 의원은 또 "지역 의제로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대전·충청권 광역교통망, 혁신도시 등을 세분화해서 국토부나 산하기관에 질의 할 것"이라고 답했다.

문진석 민주당 의원(충남 천안 갑)도 정책적인 국감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문 의원은 "국토위라 피감기관이 많아 자료 수집을 많이 했는데, 아직도 자료수집을 하고 있다"며 "정책들이 국정 철학과 부합하는지 등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 균형발전의 측면에서 국토부가 제대로 대응하고 있는지도 짚어볼 것"이라며 "또 서해안선 직결이나 혁신도시, 천안·아산역 정차문제 등에 대해서도 다루겠다"고 말했다.

국토위 이외의 상임위에 소속돼 있는 초선 의원들 역시 이번 국감을 통해 국가적인 의제는 물론 지역 현안 등에 대해 두루 살펴보겠다며 각오를 다지고 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황운하 민주당 의원(대전 중구)은 "국감에서 어느 부분을 문제 제기 할 것인지, 어떻게 잘못을 바로 잡고 법안 또는 정책으로 연결시킬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또 "탈 원전, 탈 석탄 등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정책적인 논의를 준비하고 있고 중기부 이전 문제나 중소기업 기술 유출 등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노동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같은 당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은 "청년 문제에 관심이 많아서 환노위로 오게됐는데, 국감 준비를 하다 보니 청년 실업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답했다.

장 의원은 또 "과거 일본의 경제위기 때처럼 우리의 20대 들도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만큼 고용 문제를 깊게 보고 있다"며 "또 환경분야와 관련해서는 지난 여름 수해 피해 등에 대해 살피고 있다"고 덧붙였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