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첫 업무 착수…안전성 확충 기대
원자력시설 감시활동 위한 시민참여형 감시소통체계 구축

지난 7월 문을 연 원자력안전시민소통센터 개소식 장면
지난 7월 문을 연 원자력안전시민소통센터 개소식 장면
대전시가 촘촘한 원자력 안전망 확보를 위해 국무총리 직속 기관인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의 대전지역사무소 유치에 성공했다.

대전시는 오는 26일부터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운영하는 대전지역사무소의 첫 공식업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원안위 대전지역사무소는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 설치된다. 원안위 대전지역사무소는 지역 내 보관된 방사성 폐기물 관리 등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원자력안전협의회를 구성, 운영하며 원자력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원안위 대전지역사무소 개설은 지난 2017년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사건 발생에 기인한다. 대전시는 지난 2018년 원자력 방폐물 무단반출 등 각종 사고 발생에 따른 재발 방지대책 일환으로 원안위의 대전지역사무소 설치를 행정안전부에 적극 건의하며 유치에 나섰지만 여의치 않은 상황이 거듭됐다. 고리 원전 다음으로 전국에서 두 번째로 가장 많은 방사성 폐기물이 보관되어 있지만 원자력발전소가 위치하지 않는다는 이유 등으로 정부는 원안위 설치에 소극적인 입장이었다. 하지만 대전시 관계자들은 시민 안전 확보라는 명분 아래 과기부, 국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을 상대로 대전지역사무소 설치 필요성을 적극 피력하며 3여 년간 노력한 끝에 지난 5월 행안부 승인을 받아 원안위 대전사무소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 시민의 안전 확보 등을 위한 최우선 과제가 원안위 대전지역사무소 설치라고 생각하고 밤낮 없이 뛰어다녔다"며 "원안위 대전사무소 유치를 위해 관련부처 등을 한 1000번 정도 방문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원안위 대전지역사무소 유치를 통해 정부 기관과의 소통 등 원자력 안전 현장 대응 강화를 통해 대전 시민의 안전을 더욱 더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대전시는 시민, 지자체, 원자력기관 등이 양방향 소통할 수 있는 시민참여형 감시 소통체계 구축을 위한 국비 확보에 노력을 기울여 이달 8월 원자력안전 관련 국비 지원을 확정받았다. 시는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국비 6억 원을 매년 지원받아 원자력안전을 위한 감시 소통센터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