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 일환… 국립미술거래소 조성은 백지화
내년도 정부예산 타당성 용역비 반영 건의… 문체부는 회의적

옛 도청사 본관  [사진=대전일보DB]
옛 도청사 본관 [사진=대전일보DB]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전에 뛰어든 대전시가 과학과 예술이 결합한 신개념 미술관 `국립대전미술관` 건립 전략을 꺼내 들었지만 중앙정부의 회의적인 분위기로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 2월 지역 숙원사업 중 하나인 중구 옛 충남도청사 활용을 위해 국립현대미술관과 국립미술거래소 유치 구상안을 발표했었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는 사업 추진과 관련해 부정적 입장으로 충분한 설득력과 당위성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소장품이 40-50만 점이 있는 프랑스 루브르박물관과 비교해서 국립현대미술관은 소장품이 채 만점도 안 되는 상황이다"며 "현재 분관을 할 만한 상황이 아니며 4관 체제에서 내실화를 기하는 것이 먼저이며 분관의 경우 정책적으로 신중한 검토를 거친 후에나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는 유치 타당성과 설득력 있는 논리 및 근거 마련, 타 지자체와 차별화를 위해 계획을 변경하고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를 `국립대전미술관`으로 명칭을 바꿨다. 국립미술거래소 조성은 시장경제의 사적인 영역을 침범할 우려가 있어 백지화하기로 계획을 변경했다.

특히, 시는 옛 충남도청사 공간 활용을 통해 근대도시의 상징성과 과학도시 대전의 이미지를 결합한 플랫폼을 강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언택트 시대 새로운 창작문화 선도형 국립 융합예술센터 건립을 통해 예술과 과학, 기술 융합의 메이커문화를 선도하고, 디지털 플랫폼 기능을 갖춘 신개념 과학·예술 융합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시는 옛 도청사 본관에 지상 1-3층(7112㎡), 중정(2880㎡), 지하공간 1-3층(1만 2430㎡) 규모로 국립대전미술관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본관 동은 스튜디오를 비롯해 아카이브실, DB센터 등 공간이 구성되며 중정에는 돔 형태 미술관을 건립(다목적 전시, 커뮤니티 공간)한다. 지하공간은 융합 전시실, 주차장 등을 조성한다. 사업 예산은 문화재 보수와 외부 공간 조성비 등 총 810억 원으로 추정된다.

현재 시는 지난 3월부터 시작한 유치 타당성 용역을 지난달에 완료한 가운데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도 정부예산에 미술관 조성 기본계획 용역비 반영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 건의한 상태다.

반면 국립대전미술관 유치가 순탄치는 않을 전망이다. 대전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청주에 2018년 분관이 이미 개관해 문화예술 인프라 쏠림으로 인식될 우려가 있다. 또한, 일찌감치 유치전에 뛰어든 여러 지자체 중 창원의 경우 최근 국내 대표 예술단체인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와 한국민족예술단체연합 등과 협약을 맺고 전방위적으로 공을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대전도 조직적이고 치밀한 준비 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대전의 경우 타 광역지자체와 비교해 문화예술 분야 국립기관이 전무한 실정"이라며 "4차 산업혁명과 과학·예술 도시 대전에 최적화된 미술관 유치 전략으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동희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