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021학년도 대입관리 방향 발표… 자가격리·확진자 구분해 별도 시험장소 확보 예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021학년도 대학입시전형은 `코로나 19 방역`에 중점을 둬 진행된다.

가급적 모든 수험생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자가격리자, 확진자 등 코로나 19 증상 여부에 따라 수험생을 구분하기로 했다.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병원이나 생활치료시설에서 수능을 치러야 하고, 자가격리자는 별도 시험장으로 이동해 응시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관리방향`을 4일 발표했다. 기본 방향은 `모든 수험생 응시`다. 수험생 유형도 방역 기준에 따라 일반수험생, 자가격리자, 확진자로 구분해 시험장소를 별도 확보하고 시험장별 세부 방역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일반수험생은 사전 고지된 일반시험장에서 응시하게 되며, 이동이 제한된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응시한다. 일반수험생 대상으로 발열검사를 진행해 미발열자는 일반시험실, 발열자는 2차 검사 후 증상에 따라 시험장 내 별도시험실이나 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장에 배치된다. 일반 시험장도 한 교실당 수험생을 최대 24명으로 제한, 교실 내 모든 책상에 칸막이도 설치된다. 별도 시험장은 10월 이후 지역별 감염 상황 등을 고려해 설치규모를 결정할 계획이다.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격리 중인 병원·생활치료시설에서 응시하게 되며, 자가격리 수험생은 일반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장에 이동해 응시한다. 교육당국은 사전에 지역별 확진·자가격리 수험생 응시 수요를 파악한 후 별도 시험장 설치, 이동관리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시도교육청·방역당국과 방역 담당인력 추가 확보, 업무분장 등 시험장 방역체계, 난방·환기, 이동시 밀집도 완화조치 등 시험단계별 준수사항도 구체화할 예정이며 내달 말에서 10월 초 관련 지침·대책을 수립해 안내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각 대학에도 자체적으로 지필·면접·실기 등 평가 영역별 방역 관리대책을 수립해 대학별 평가 때 시행하라고 권고했다. 학내 여건을 고려해 평가유형별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사전에 수립하도록 하고, 평가 당일 학내 밀집도 완화를 위해 수험생만 교내 진입을 허용토록 권장했다. 평가 전형의 경우 대면요소에 있어 수험생 간 접촉 빈도나 수준이 높다고 판단되면 전형취지·평가 공정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전형방식 변경 등을 검토한다. 자가격리 수험생은 전국단위 이동에 따른 감염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권역별 별도 시험장을 마련해 지원대학이 아닌 별도 시험장에 이동(권역별 이동)·응시하고, 대학은 별도 시험장에 시험 관리인력을 파견해 전형을 운영·관리한다. 대학별 대입전형시행계획 변경신청은 오는 19일까지로 제한하며 대입전형시행계획 변경 사항이 아닌 세부방식 변경 역시 가급적 8월 말까지 수험생에게 안내할 것을 권장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토대로 대입 집합평가로 인한 수험생과 지역사회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험 주관기관, 방역당국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통해 위험요소를 지속적으로 진단·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